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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통’ 김양수 네오팜 대표, 수익성 제고 힘준다 경력 20년 영업·마케팅 전문가, 채널 확대 등 수익성 제고 과제

박규석 기자공개 2020-07-15 14:05:22

이 기사는 2020년 07월 14일 07:2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잇츠한불의 캐시카우 자회사 네오팜의 수장이 최근 교체돼 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된다. 이주형 전 대표에 이어 사업 지휘봉을 건네받은 김양수 대표(사진)는 전임자의 성장 역사를 재현해내야 한다는 과제를 받아들었다.

네오팜은 2000년 7월 1일에 설립됐다. 2016년 6월 한불화장품 주식회사로 최대주주가 변경됐다. 2017년 5월 한불화장품 주식회사와 주식회사 잇츠스킨이 합병을 완료해 현재 최대주주는 잇츠한불이다. 민감 피부 전문 화장품과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 전 대표가 이끌던 네오팜은 잇츠한불과 달리 지난해까지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2016년 잇츠한불에 인수된 후에도 꾸준히 매출이 성장해 지난해 832억원을 기록했다. 2016년 대비 96%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영업이익 또한 230억원으로 2016년 대비 139% 증가했다. 화장품인 더마코스메틱이 성장세인 가운데 네오팜의 병원용 브랜드인 제로이드나 민감성 피부보습제 아토팜, 리얼베리어, 더마비 등이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반면 잇츠한불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5% 감소한 2044억원을 기록했다. 점포 철수에 따른 비용으로 영업이익 또한 전년동기대비 45.1% 감소한 109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잇츠한불이 영업이익에서 네오팜에 추월을 당하기도 했다. 2019년 개별 기준 잇츠한불의 영업이익은 마이너스(-)96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네오팜의 실적이 포함된 잇츠한불의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109억원이다. 사실상 네오팜이 잇츠한불의 실적을 아래에서 받쳐주고 있는 구조인 셈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네오팜의 신임 수장이 된 김 대표는 이 전 대표의 성공적인 성장을 계승·발전시켜야하는 임무를 맡게 됐다. 영업·마케팅을 담당했던 만큼 김 대표가 가진 대내외 네트워크는 네오팜의 수익성 확대에 힘을 보탤 것으로 풀이된다. 네오팜이 잇츠한불의 캐시카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향후 채널 확대 등을 통한 수익성 제고 역시 김 대표에게 주어진 과제 중 하나다.

김 대표가 내부 출신 인사라는 점에서 향후 네오팜의 조직 체계 또는 체질 개선의 가능성도 존재한다. 최근 뷰티 시장의 트렌드가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온라인 채널의 다변화 등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사업 강화 역시 김 대표가 꺼낼 수 있는 카드 중 하나다.

그는 취임사에서 “젊어진 조직 체계와 기업 체질 개선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해외 매출 성장에 중점을 두어 수익구조 개선 및 기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원광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해 LG생활건강과 CJ오쇼핑, 네오팜 영업본부장 등을 거쳐 현재 자리에 올랐다. 약 20년 동안 영업과 마케팅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온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는 네오팜의 영업·마케팅 업무를 총괄해 이 전 대표와 함께 네오팜의 성장을 이끈 주역 중 한 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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