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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구조 분석]고개숙인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 '사회책임'에 ESG등급 발목사회책임(S) 항목 4년째 B+,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인권경영 부족 지적

유수진 기자공개 2020-10-26 09:07:24

이 기사는 2020년 10월 22일 14:24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종합물류기업 CJ대한통운이 준법경영과 인권경영 등을 평가하는 사회책임(S) 항목에 발목잡혀 전반적인 ESG등급 상향 조정이 미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환경(E)과 지배구조(G) 이슈에는 적극 대응하면서도 또 다른 축인 사회책임(S)은 간과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결국 박근희 대표이사(부회장·사진)가 직접 나서 고개를 숙이는 결과로 이어졌다. 소속 택배기사들이 잇따라 과로사하는 등 열악한 근로실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지배구조 개선에 힘써 4년 만에 받아낸 ESG 통합 A등급도 빛이 바래게 됐다.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박 부회장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기사 과로사 문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 자리에서 처우개선 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다. 박 부회장은 전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강남물류센터 현장을 시찰한 자리에서도 이 문제로 질책을 받고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2016년 이래 처음으로 받은 ESG 통합 A등급이 무색해졌다. 회사 측은 최근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2020년 ESG 평가에서 지난해(B+)보다 한단계 높은 A등급을 받았다"며 "우수한 ESG 경영성과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환경 A, 사회책임 B+, 지배구조 A를 받았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지배구조 항목이 B+에서 A로 한 단계 올라갔고, 환경과 사회책임은 각각 A, B+로 동일하게 유지됐다. 주주 권리보호와 이사회 구성, 감사기구 역할 등을 평가하는 지배구조부문의 개선이 통합 등급 상향을 이끌었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KCGS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ESG 등급을 공표하고 있다. 자본시장 참여자들이 기업의 ESG 성과와 위험 수준을 보다 직관적으로 파악해 투자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등급은 S(탁월), A+(매우 우수), A(우수), B+(양호), B(보통), C(취약), D(매우 취약) 등 일곱 단계로 분류된다.

ESG는 재계에서 '새로운 평가 기준'으로 자리 잡으며 기업들이 적극 개선에 나서고 있는 비재무적 요소들이다. 주요 그룹에서는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하나의 지표로 보고 오너들이 직접 챙기기도 한다. ESG 등급이 단순한 기업 이미지 형성 뿐 아니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실제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최근 5년간 CJ대한통운의 ESG 성적을 살펴보면 A로 가득찬 환경부문과 달리 사회책임은 2017년부터 매년 B+를 받고 있다. B+는 S부터 D까지 일곱 단계 중 가운데(네번째)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양호'를 의미한다. KCGS의 설명에 따르면 지속가능경영체제를 갖추기 위한 노력이 다소 필요하며 비재무적 리스크로 인한 주주가치 훼손 여지가 다소 있는 수준이다.

사회책임 등급이 몇년째 제자리인 이유로는 택배기사 등의 열악한 근로실태가 가장 먼저 손꼽힌다. 매년 반복되는 문제지만 적극적인 해결에 나서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사회부문은 근로자 이슈나 복지, 조직문화, 지역사회 관련 요소들을 평가해 등급이 매겨진다. 관련 법에 따라 기준을 높여갈 수 밖에 없는 환경이나 지배구조와 달리 기업이 자발적으로 개선에 나서야 하는 부분이다.

특히 환경부문에서 꾸준히 A등급을 받아왔고 이번에 지배구조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한 것과 달리 사회책임에 대한 인식만 너무 뒤떨어진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 부분에 좀 더 관심을 갖고 문제 해결에 나서왔다면 보다 일찍 통합등급 개선이 가능했을 거란 분석이다. 통합 A+로 나아가기 위해선 반드시 풀어야 하는 숙제기도 하다.

CJ대한통운은 매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회사의 경제·사회·환경적 활동과 성과를 공개해오고 있다. 여기에는 글로벌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사업장 운영으로 노동·인권 리스크 관리 역량을 제고하고 있다는 인권경영 관련 내용도 담겨 있다. 대표이사 명의의 인권선언문도 매년 싣고 있지만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진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박근희 대표이사의 사과문 발표 후 택배기사 및 택배종사자 보호를 위한 대책 발표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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