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헤지펀드]'메자닌 강자' 라이노스, 코벤펀드 호실적에 청산 순항중소형·대형주에 고루 선별투자…오스템임플란트 '잭팟'
조영진 기자공개 2023-05-11 08:13:42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8일 15:3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자닌 투자에 강점을 보여온 라이노스자산운용이 3년 만기 코스닥벤처펀드를 우수한 성과로 청산할 예정이다. 지난 3월 말 이후 추가적인 자산 처분이 이뤄지면서 최종 수익률로는 40%에 달하는 성과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된다.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이노스자산운용은 최근 '라이노스 코스닥벤처공모주 일반사모증권투자신탁 제3호'의 편입자산을 정리해나가며 펀드 청산절차에 돌입했다. 옵션 가치에 따라 주식전환 후 장내매도 혹은 조기상환을 통해 오는 6월 청산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라이노스자산운용은 지난 2020년 5월 3년 만기 폐쇄형, 설정원본 120억원 규모로 '라이노스 코스닥벤처공모주 일반사모증권투자신탁 제3호'을 설정했다. 코스닥벤처기업의 신·구주 비중 50%의 대부분을 메자닌으로 구성하고 나머지 자산은 공모주 투자, 단기대출 및 예금 등으로 구성하는 전략이다.
'라이노스 코스닥벤처공모주 일반사모증권투자신탁 제3호'의 누적수익률은 지난 3월 말 기준 32.3% 수준이다. 당시 잔여자산으로 약 70억원의 전환사채가 남아있었던 만큼, 추가적인 주식전환 및 풋옵션 행사에 따라 최종 수익률은 40%에 가까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 펀드는 운용기간 중 TYM, KEC, 오스템임플란트, 상아프론테크를 비롯해 디케이앤디, 코아스템, 자화전자, 유유제약 등의 전환사채를 편입했다. 도합 40억원을 투자한 KEC와 상아프론테크의 경우 전환청구를 통해 각각 90%, 40% 수준의 수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오스템임플란트의 경우 전환사채를 권면 매도하는 방식으로 100%에 가까운 성과를 거뒀다. 지난 2020년 10월 오스템임플란트의 7회차 전환사채 30억원어치를 펀드에 매입한 라이노스자산운용은 1년 만에 해당 CB를 약 60억원에 매각하며 상당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코벤펀드의 공모주 우선배정 혜택을 활용해 IPO 참여에도 나선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에 따르면 라이노스자산운용은 운용기간 동안 10여건의 IPO에 참여해 7% 수준의 누적수익률을 거둔 것으로 확인된다.
일부 자산운용사들은 주가 변동성이 큰 중소형주의 메자닌에 집중 투자하고 있지만, 라이노스자산운용은 시가총액 수천억원 규모의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해 안정성을 더했다. 지난 3월에는 그간 보유 중이던 자화전자의 전환사채 12억원 중 일부를 전환청구해 수익을 확정지은 것으로 파악된다.
올해 1분기 말 몇몇 기업들에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며 메자닌에도 손실 이슈가 부각됐지만, 라이노스자산운용은 이들 기업들에는 투자하지 않았다. 여의도 대다수 기관들이 참여한 셀리버리 전환사채에도 투자하지 않아, 운용 중인 펀드들의 청산 절차에도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베스트
-
- [액티브 ETF 맞수대결]접근법 다른 바이오 테마, 초기 성과 타임폴리오 우세
-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계열 물량 이슈, 양극화 촉발 우려
- 주인 바뀐 아스트라, 망고부스트 시리즈A 투자 참여
- 법정관리행 대유플러스에 자산운용사도 '쇼크'
- '기관 강자' GVA운용, 리테일 공략…펀딩 자금몰이
- 인력 충원하는 LB운용, 데이터센터 투자 ‘드라이브’
- [부동산펀드 실태점검]하이운용 영화관 펀드, 만기 앞두고 패소 '낭패'
- 우협 임박 아크플레이스 매각, '셰어딜' 구조로 추진
- 한화증권, 회수 불확실 펀드 '사적화해' 착수
- [thebell interview/켄타우로스 스타트업 돋보기]류성태 구름 대표 “PaaS 코딩플랫폼 경쟁력 입증 목표”
조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주인 바뀐 아스트라, 망고부스트 시리즈A 투자 참여
- [부동산펀드 실태점검]하이운용 영화관 펀드, 만기 앞두고 패소 '낭패'
- LF 주주가치 제고 트러스톤, 공개전환 카드 '만지작'
- KCGI운용, 대체운용 펀드 이관…행동주의 '가속도'
- KCGI대체운용, GBD '센터포인트서초' 매각 추진
- BNK운용 ETF에 힘준다…2차전지양극재 상품 '시동'
- 코레이트운용 하이일드공모주 펀드 후속작 나온다
- ESG투자 강화 트러스톤, 신설부문에 행동주의펀드 '집결'
- [운용사-VC 협업 스타트]Co-GP 체제, 저변 확대 가능성엔 '물음표'
- [PB센터 풍향계]하나금융 클럽원, 1등 복합점포 입지 굳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