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시멘트 '나홀로' 실적 개선..불황 맞아? 경쟁사 고전속 매출·영업익 증가..원가절감 등 주효
문병선 기자공개 2012-04-13 15:22:28
이 기사는 2012년 04월 13일 15시2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일시멘트가 불황을 겪고 있는 시멘트업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실적이 좋아지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 1위 쌍용양회까지 악화된 실적에 '신음'하는 틈바구니에서 중위권 업체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불황에 빠진 업황이 무색하다는 분석이다.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한일시멘트는 지난해 7041억원의 매출과 33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물론 이 실적은 활황기와 비교하면 '언발에 오줌누기' 수준이다. 2000년대 초반 한 해 1500억원 이상 영업이익을 올렸다. 다만 최근 4~5년간 경쟁회사가 잇따라 좌초하거나 실적이 안좋아졌던 상황과 비교하면 '군계일학'일 정도로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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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으로 업계 1위 쌍용양회는 지난해 매출은 조금 늘었으나 195억원의 영업이익에 만족해야 했다. 직전해 대비 72% 급감한 수치다. 동양시멘트는 35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성신양회는 75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려 흑자전환했으나 부동산 등 자산 처분 이익을 기타영업수익에 반영한 결과다.
한일시멘트는 2008년말 금융위기 때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80억원 수준으로 직전해(228억원) 대비 65% 급감했다. 이듬해 46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오뚝이'처럼 일어나더니 그 이후부터는 불황이 무색할만큼 실적 변동성이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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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시멘트 실적이 좋아진 배경에는 먼저 시멘트 사업의 원가 절감 노력이 꼽힌다. 한일시멘트의 매출원가는 매출의 83% 수준. 업계 1위 쌍용양회(92%)와 2위 동양시멘트(94%)보다 낮다. 이들 회사는 시멘트 매출 규모가 한일시멘트보다 각각 약 3배, 2배 큰 업체들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업체 중에서 생산원가 절감을 가장 많이 했던 곳이 한일시멘트"라고 말했다.
아울러 레미콘사업의 실적 호전도 전체 실적 개선에 한 몫했다. 레미콘이란 '레디 믹스드 콘크리트(Ready Mixed Concrete)'의 약자로 시멘트에 골재와 혼화제를 섞어 트럭믹서 등을 이용해 건설공사 현장까지 운반하는 아직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말한다.
상대적으로 쌍용양회는 레미콘 사업 부문에서 약 5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수도권 지역 레미콘업계 1위 유진기업도 레미콘사업 부문에서 지난해 274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한일시멘트는 이 사업에서 적자를 내지 않고 2억여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레미탈 사업도 효자였다. 레미탈은 아직 물에 섞지 않는 건조된 형태의 레미콘으로 보면 이해하기 쉽다. 한일시멘트는 이 사업 부문에서 지난해 1660억원의 매출액과 1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전체 시멘트 시장이 예전 6800만톤(출하량) 수준에서 4800만톤 가량으로 '파이'가 줄었으나 한일시멘트는 레미콘과 레미탈 등 사업 부문을 다양화했다"며 "그동안 점진적으로 수익을 내면서 효율성을 높여온 덕도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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