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2년 05월 09일 10:4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민은행이 미래잠재고객 확보 차원에서 지난해 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樂STAR Zone(락스타존)'의 존재 가치가 의문시되고 있다. 수익없이 비용만 발생하는 '무수익 점포'이기 때문이다.신용이 낮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출 또는 신용카드 발급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지만, 41개 점포에서 발생하는 갖가지 비용을 계산해보면, 과연 이렇게 해도 될까 싶을 정도다.
올 4월말 현재 락스타존의 고객수는 30만명을 넘어섰으며, 예치잔액은 660억원이다. 우선 41개 점포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연 164억원(1개 점포당 평균 직원 5명, 임대료 등)의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자비용 역시 연 26.4억원(3개월 평잔 100만원 유지 가정)을 지급해야 한다. 여기에 갖가지 이벤트 비용 등을 감안하면 연 200억원에 육박하는 비용을 쏟아 부어야 한다.
국민은행의 설명대로, 현재 고객 중 30% 정도가 대학을 졸업한 후 국민은행을 이용한다고 가정할 경우 비용대비 수익을 커버하기위한 시차가 너무 크다.
더구나 락스타존 개점이후 아직 이탈고객, 흡수고객 등의 트랙레코드가 없는 것도 운영상의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매년 고객수 및 예치잔액 등이 증가하더라도 무수익점포라는 특성상 비용대비 이익 측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올 하반기 건대점이 오픈되면 락스타존은 총 42개로 증가한다. 무수익점포가 하나 더 늘게 되면, 다른 부문에서 비용 증가분을 상쇄하는 수익을 내야 한다.
이에 대해 국민은행측은 "대학생을 유치해 브랜드 이미지를 젊게 바꾸고, 미래 성장동력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며 "단기간의 수익성을 평가할 경우 운영의도가 왜곡될 수 있다"고 항변하고 있다. 하지만 "어 회장 퇴임이후에도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를 위해 적자가 뻔한 무수익점포를 계속 운영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는 시원스러운 답변을 내놓지 못한다.
국민은행의 모회사인 KB금융지주는 시가총액 순위 13위(코스피, 5.7 종가기준)인 상장사다. 기본적으로 주주가치 극대화를 통해 주주권리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CEO의 강력한 추진 의지만으로, 수익성이 입증되지 않고 비용만 발생하는 영업을 고집하는 일이 자칫 주주가치 훼손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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