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 '오너 소유' KNL물류와 내부거래 확대 상반기 13% 늘려..빙그레 매출 증가율 뛰어넘어
문병선 기자공개 2014-08-20 08:20:20
이 기사는 2014년 08월 18일 16시0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빙그레가 관계회사 케이엔엘물류(KNL물류)와 내부거래를 늘리고 있다. KNL물류는 오너가 소유 회사로, 빙그레 가문의 후계승계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된 기업이다.18일 빙그레의 상반기보고서에 따르면 빙그레는 KNL물류로부터 올해 상반기에 169억 원 규모의 매입거래를 했다. 지난해 상반기(150억 원)보다 12.67% 늘어난 수치다.
KNL물류는 1998년경 빙그레 물류부문에서 분사해 독립한 냉장·냉동 물류전문기업이다. '빙그레 대 외부 화주' 물량의 비율이 '5 대 5' 정도로, 빙그레 의존도가 절대적이다. 김호연 빙그레 회장의 세 자녀가 지분 33.33%씩을 갖고 있어 후계승계의 지렛대가 될 기업으로 거론돼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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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KNL물류의 빙그레향 매출 증가율(12.67%)은 빙그레의 전체 매출 증가율을 뛰어넘는다. 빙그레는 올해 상반기에 별도 재무제표 기준 4155억 원의 매출액과 236억 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직전해 상반기보다 각각 4.40%, 1.29% 증가한 수치다. 빙그레의 상반기 매출이 4.40% 늘어나는 동안 KNL물류에서의 매입액은 12.67% 늘린 셈이다. 그만큼 KNL물류에 과거보다 일감을 더 줬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빙그레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다소 물량이 증가하긴 했으나 (빙그레가 KNL물류에 지급하는) 단가가 오른 점이 가장 큰 영향을 줬고 물류창고를 늘리면서 거래도 늘어난 것으로 안다"며 "전체 거래 물량 자체가 크게 늘어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KNL물류는 지난해 총 626억 원의 매출액과 1억여 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매년 조금씩 성장해 가고 있다. 작년 매출 성장률은 10.80%였다. 빙그레의 물류대행을 도맡아 성장한 덕이다.
다만 매출처 다변화 노력은 지속해 왔다. CJ푸드빌 등이 대표적이다. 빙그레 물류대행을 하며 쌓은 냉장·냉동 물류 노하우를 활용해 중소형 화주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였다. 설립 초기 100% 육박하던 빙그레 매출 의존도는 현재 50%까지 낮아진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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