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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IPO 앞두고 국내외 로드쇼 돌입 '캡티브마켓' vs '100% 구주매출' 등 관전포인트

한형주 기자공개 2014-10-14 09:42:50

이 기사는 2014년 10월 13일 07:0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SDS가 내달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본격적인 국내 IR(기업설명회) 활동을 추진한다. 해외 로드쇼(Road Show)는 다음 주로 예정돼 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SDS는 이날부터 국내 기관투자가들을 대상으로 일주일 간의 IR 일정을 진행한다. 주 후반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을 초청해 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청약 때까지 주요 기관과의 1대 1 미팅 등 투자자 모집 절차를 소화하게 된다.

IR 행사엔 상장을 준비하는 사측 실무진과 주관사단은 물론 삼성SDS 경영진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투자자들에게 △삼성SDS가 영위하는 IT서비스(컨설팅/SI·아웃소싱) 및 물류BPO 사업 현황 △SDS가 속한 산업의 분석과 전망 △국내외 시장 환경과 SDS의 지위(경쟁우위 요소 등)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재무정보 소개와 더불어 상장시 가격 조건도 제시할 방침이다.

이후 오는 20일엔 해외 로드쇼를 개최한다. 계획한 공모 물량이 1조 원 안팎에 달하는 만큼 해외 트랜치를 활용한 투자자 모으기에도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로드쇼는 홍콩과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미국·유럽 지역 등을 포함, 청약 시점까지 약 2주 일정으로 진행된다. 삼성SDS 수장인 전동수 사장도 직접 참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외 IR 활동을 통해 삼성SDS는 그룹의 핵심 캐시카우인 삼성전자에 기반한 탄탄한 캡티브 마켓, 이에 따른 양호한 수익성과 재무안정성 등을 어필하는 데 주력할 걸로 예상된다. 일례로 공모가 산정의 토대가 된 당기순이익은 지난 1년 간 내수경기 침체 속에서도 두드러진 개선세를 보였다. 가장 최근 공개된 반기 순이익은 2018억 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가까이 늘었다. 주요 사업 중 하나인 물류BPO 부문의 선전에 힘입은 바 크다.

2012년까지만 해도 매출 비중이 10%도 안되던 물류BPO는 1년 만에 20%대로 훌쩍 뛰어 올랐다. 올 상반기 기준으로는 26%를 웃돈다. 매출은 전적으로 삼성전자 해외법인에서 발생하고 있다. 캡티브 마켓이 SDS의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는 것. 이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가장 매력적으로 여기는 투자 요건에 해당된다.

이 같은 삼성SDS IPO에도 약점은 있다. 공모가 신주모집 없이 100% 구주매출로, 그것도 계열사 한 곳이 보유한 SDS 지분을 매각하는 형태로만 이뤄지는 점은 이번 상장이 사측의 성장 목표와 무관할 수 있다는 것을 의심케 한다. 적어도 그간 사측이 상장 배경으로 밝혀온 △전속시장에 의존한 성장 한계 극복 △해외 사업 확대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 기업으로의 도약 등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올 만하다.

따라서 삼성SDS로서는 향후 사업계획 등 제반 투자정보와 동시에 상장의 합당한 명분을 제공하는 것이 기관 호응도 제고, 나아가 공모청약 흥행을 이끄는 데 필수라는 평가다.

공모가 결정을 위한 수요예측은 오는 29~30일로 예정돼 있다. 삼성SDS는 주당 희망공모가 밴드로 15만~19만 원을 제시한 상황. 공모주식은 삼성전기가 보유한 SDS 지분 전량(609만 9604주)이다. 희망가 밴드 기준으로 총 9150억~1조 1590억 원을 조달하게 된다. 가격이 확정되고 나면 내달 5~6일 일반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공모청약에 돌입한다. 대금 납입일은 같은 달 10일. 삼성SDS는 납입 직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전망이다.

이번 거래의 대표주관은 한국투자증권과 골드만삭스, 공동주관은 JP모간이 맡았다. 그 외 삼성그룹 계열사인 삼성증권을 비롯해 신한금융투자와 하나대투증권, 동부증권도 인수단으로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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