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상반기 해외사업 효과 '톡톡' 매출총이익 4471억 전년比 18% 증가, 유럽시장 성장세↑
이윤재 기자공개 2015-07-27 09:35:00
이 기사는 2015년 07월 23일 17시3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일기획이 해외 자회사의 선방 덕분에 상반기 개선된 성적표를 내놨다.제일기획은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총이익(영업총이익) 4471억 원, 영업이익 66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총이익은 18%, 영업이익은 2% 증가했다. 광고업은 특성상 전체 매출액에서 용역비를 제외한 매출총이익이 외형부문을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제일기획의 상반기 실적 개선은 해외 사업이 고공행진한 덕분이다. 상반기 본사 매출총이익은 1208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 줄어든 반면, 해외 연결자회사의 매출총이익은 3263억 원으로 27% 가량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총이익에서 해외사업이 차지하는 비중도 73%로 확대됐다.
지난해 인수한 영국 광고업체 아이리스(iris)로 인해 유럽시장 매출총이익은 전년동기대비 69% 가량 늘어난 1031억 원을 기록했다. 제일기획은 지난해 11월 아이리스 지분 65%를 433억 원에 인수했고, 잔여지분 35%를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추가 매입키로 했다.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매출총이익 증가에 기여했다. 중국과 인도, 중동의 성장률이 각각 20%, 28%, 22%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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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은 국내외에서 신규 광고주를 영입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상반기 △ 넷마블 △네파 △넥슨코리아와 해외기업인 △화룬 이바오(중국) △PZ Cussons(글로벌, 통합) 등이 신규 광고주로 합류했다.
제일기획은 올해 매출총이익이 지난해 7929억 원대비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일기획은 "신흥시장 성장세가 지속되는데다 국내 광고 업황도 회복이 기대되고 있다"며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해외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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