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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없이 저성장 파고 못 넘는다 [2015 더벨 경영전략 포럼]'G2리스크' 복합 위기 직면, '구조개혁' 지속가능 新사업 찾아야

길진홍 기자/ 정호창 기자공개 2015-11-30 09:07:00

이 기사는 2015년 11월 26일 17:0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저성장 시대 기업들은 어떻게 살아남을까. 미국 양적완화 종료와 금리인상 등 세계 경제 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저출산 고령화로 저성장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핵심 자산을 처분해 유동성을 축적하고,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등 생존을 위한 사투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내수침체에 이은 수출부진은 더욱 우리 기업들의 목을 죄고 있다. 중국 성장 정체는 수출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금융시장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외국 자본의 달러자산 회귀와 환율 상승은 국내 경제에 큰 위협이 될 전망이다.

2015 더벨 경영전략 포럼 사회자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5 더벨 경영전략 포럼' 사회를 맡은 박완규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머니투데이 더벨은 26일 '뉴노멀 시대 2016년 경영전략'이라는 주제로 중국 위안화 평가 절하와 미국 금리인상이 국내 경제와 기업들에 미칠 영향을 짚어보고, 저성장 시대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서울 소공동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5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서 오정근 아시아금융학회장(한국경제연구원 초빙연구위원 겸 건국대 특임교수)은 "우리 경제는 중국 경제 추락과 미국 금리인상이라는 ‘G2 리스크'로 진퇴양난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정부와 기업들이 정교한 전략적 대응에 나서지 않으면 1997년 IMF 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에 이어 3번째 위기를 맞게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수출 의존도가 높고 대외 취약성이 큰 우리나라는 자본 유출이 가속화돼 외환위기와 은행위기가 동시에 찾아오는 금융위기 상황에 처할 우려가 있다는 얘기다.

오정근 학회장은 1982년부터 30년간 연평균 10.2%의 고성장을 기록한 중국은 2012년부터 7%대로 성장률이 급속히 떨어졌다며 2000년대 중반 이후 임금 급등으로 수출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고, 과잉투자 후유증으로 재고가 증가해 금융부실 비율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라고 진단했다.

오 학회장은 "결국 중국은 위안화 평가절하 정책을 통해 위기를 넘으려 할 것"이라며 "이는 동아시아 환율전쟁 2라운드의 도화선이 돼 지난 1997년 발생한 동아시아 금융위기와 유사한 상황을 다시 불러 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리스크에 대해 오 학회장은 외국인 자금 유출로 외화 유동성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근거로 최근 국내 시장에서 대출, 주식, 채권 자금이 전방위적인 유출 현상을 지적했다.

그는 G2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환율 정책에 가장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기업의 대응 전략으로 위험 관리와 사업 재편, 연구 개발 강화 등을 제시했다.
2015 더벨 경영전략 포럼전경
<26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5 더벨 경영전략 포럼'에 참석환 관계자들이 열띤 강연을 듣고 있다>

이어 유례없는 저성장 국면에서 기업들은 포트폴리오 조정으로 리스크를 분산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사업을 발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백흥기 현대경제연구원 산업컨설팅실장은 "보유 중인 모든 자원을 투입했을 때 한국의 잠재성장률 최대치는 3.7%로 추산된다"며 "이 같은 저성장 기조에서는 기업들이 사업구조 재조정, 리스크 분산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백 실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성장률이 높고 안정적인 캐시플로우를 창출하는 사업을 새로 편입하고 △경기 변동에 상반된 움직임을 보이는 사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며 △사업별 투자 규모를 성장 전략에 맞게 효율적으로 분배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기업이 기존에 영위하고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는 한편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을 찾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백 실장은 기업이 중점적으로 육성해야 할 신성장 사업으로 △금융 △물류 △유통 △자원·에너지 △부동산·관광을 꼽았다. 이 중 유통, 자원·에너지를 단기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사업으로 꼽았다. 상대적으로 진입이 용이한 점을 고려했다. 부동산·관광의 경우 중장기 추진 사업으로 분류했다.

그는 효과적인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서는 경제정책 기조와 통화, 재정, 산업·통상, 노동시장, 기업 등 정부의 정책 방향을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금리 변동, 재정 집행, ICT 융합 중심의 제조업 혁신, 동반성장 이슈 등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옥희 IBK투자증권 선임연구원은 세계 각국의 보호무역 강화로 중국 경제가 타격을 입은 가운데 중국 중산층을 겨냥한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중산층 증가로 인한 소비패턴의 변화로 서비스업 비중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최근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전자상거래 시장을 통해 중국 소비시장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박옥희 연구원은 "오는 2018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미국과 유럽 시장을 합친 것보다 더 커질 것"이라며 "특히 PC보다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성장 전망이 밝다"고 말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이미 유럽 시장을 넘어설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맥킨지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18년 중국 시장의 규모가 미국과 유럽 시장을 합친 규모보다 더욱 커질 전망이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난해에 비해 2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이처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소비패턴의 변화와 무관치 않다. 중산층 비중이 확대되면서 통신, 의약, 화장품 등 선택 소비재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연간 소매판매 규모 가운데 온라인 쇼핑으로 판매되는 비중은 2011년 3%, 2015년 13%로 늘어났다. 오는 2018년 온라인 쇼핑 비중은 2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다만 중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커지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대응 노력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선호도 △가격 △제품 품질 등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은 기업 및 금융회사, 유관단체 임직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사회는 박완규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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