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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證, WM사업 기여도 10년래 최저 [하우스 분석] ②자산관리 수익 2007년 고점 찍고 반토막

최은진 기자공개 2016-06-15 09:59:03

이 기사는 2016년 06월 09일 07:0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래에셋증권은 리테일 수익의 절반 이상이 펀드 등 금융투자상품 수수료 수익이다. 그런데 자산관리 수수료 수익이 수년 째 정체 상태다.

미래에셋증권의 지난해 리테일(Retail) 자산관리 수수료는 모두 1399억 원이다. 펀드에서 683억 원, 랩어카운트에서는 128억 원의 수수료 수익이 발생했다. 신탁과 파생결합증권(ELS·DLS)에서는 각각 313억 원, 114억 원의 수익을 냈다. 리테일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위탁매매 수수료 수익은 1164억 원이다. 자산관리 수수료 수익이 위탁매매 수수료 수익을 앞지른다. 아무리 자산관리 부문을 강화하더라도 위탁매매 수수료 이상의 수익을 내기 어려운 타 증권사의 현실과 대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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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자산에는 소매채권, 방카슈랑스, CMARP 포함/
퇴직연금 수수료 수익은 신탁에 포함 /
출처 : 미래에셋증권

이는 고객자산 절반 이상이 금융상품에 투자 돼 있기 때문이다. 미래에셋증권의 전체 고객자산은 총 66조 원이다. 이 중 절반 이상인 41조 2000억 원이 금융상품에 투자 돼 있다.

가장 많은 자산이 몰려있는 상품은 펀드로, 전체의 1/3인 16조 4000억 원이 투자 돼 있다. 그 뒤는 신탁, ELS·DLS 등이 잇는다. 퇴직연금 자산은 4조 원 가량으로 아직 다른 자산에 비해 미미하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미래에셋증권의 리테일 자산 중 금융상품에 투자 돼 있는 비중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여기서 창출되는 수익도 꾸준한 것이다"며 "리테일 수익 비중에서 자산관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 높은 유일한 증권사인 배경도 이 때문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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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미래에셋증권

◇ 펀드열풍 주도하며 성장…펀드 침체기엔 수익 반토막

미래에셋증권의 속사정은 겉으로 드러난 것과 다르다. 자산관리 수수료 수익은 수 년간 정체상태고, 전체 순영업수익에서 자산관리 수수료가 기여하는 비중도 해마다 떨어지고 있다. 내부적으로도 자산관리 사업에 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올 정도다.

미래에셋증권의 자산관리 사업은 '펀드'로 성장했다. 계열사인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대표펀드들이 원동력이 돼 적립식 펀드 열풍을 일으켰다. 국내펀드인 디스커버리·인디펜던스펀드 시리즈에서 시작해 해외펀드인 차이나솔로몬펀드, 인사이트펀드로 폭발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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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십억 원

펀드 열풍은 2007년을 꼭지로 찍고 하락기를 맞았다. 자산관리 수익도 이와 맞물려 있다. 자산관리 수수료 수익은 지난 2005년 772억 원에서, 2006년 처음으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펀드가 서서히 이름을 알리던 시기다. 이후 미래에셋펀드 열풍이 불던 2007년 자산관리 수수료 수익은 단숨에 두배 가량 증가한 2791억 원으로 뛰었다. 전체 순영업수익에서 자산관리 부문의 기여도 역시 34%에서 41%로 급격히 올랐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진 2008년부터는 펀드 수익률 급락과 맞물려 자산관리 수수료 수익이 1796억 원으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이후 2009년 1703억 원, 2010년 1843억 원, 2011년 1613억 원을 기록하며 내리막길을 걸었다. 지난해에는 1300억 원대까지 떨어졌다. 특히 순영업수익이 2007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음에도 자산관리 수익은 약세다. 순영업수익에서 자산관리 사업이 기여하는 비중이 25%대로, 지난 10년래 최저치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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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미래에셋증권

◇ 펀드·브라질국채 이후 히트상품도 없어

미래에셋증권은 자산관리 부문 수익을 확대하기 위해 수년간 다양한 고민을 했다. 우선 펀드에 국한됐던 고객자산을 ELS나 DLS 등으로 전환해 나갔다. 한 때는 CTA나 단기형 신탁상품을 통해 고객몰이에 나서기도 했다. 2010년에는 브라질 국채를 판매하며 해외채권 열풍 한가운데 섰다.

하지만 펀드열풍 만큼의 흥행은 어려웠다. 이렇다 할 히트 금융상품을 내놓지 못했다. 최근에는 자산관리 역량 강화로 전략을 선회했다. 자산관리 수익을 단 시간내 끌어올릴 수 없다는 판단으로 자산관리 컨설팅 체질을 강화시키자는 목표였다. 또 장기상품인 연금사업을 강화했다. 연금 자산은 시간이 지날수록 규모가 커지기 때문에 끈기를 갖고 꾸준하게 사업을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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