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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행은 '반쪽'은행이 아니다 [thebell note]

신수아 기자공개 2017-02-15 10:02:39

이 기사는 2017년 02월 14일 13:0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터넷은행 출범을 앞두고 '반쪽' 은행이 될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심심찮게 들린다. 은산분리 규제 완화를 둘러싼 논의가 공회전하자, 향후 인터넷전문은행(이하 인터넷은행)의 업무 영역이 한정될 수 있다는 불안감의 표현이다.

특히 '반쪽'이란 단어는 인터넷은행이 당국의 엇박자에 표류할 수 있다는 지적에 힘을 싣고자 할 때 주로 등장한다.

그러나 이 같은 논쟁을 떠나 반쪽이란 단어가 주는 위화감이 달갑지만은 않다.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은행 사업에 자칫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인터넷은행은 시중 은행과 동일한 지위다. 은행법에 따라 설립됐으며, 고객의 돈을 관리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 사업을 영위한다. 은행의 1순위는 단연 신뢰다. 인터넷은행 역시 고객의 믿음을 사는 게 최우선이라는 의미다.

하지만 인터넷은행의 서비스를 접하지도 못한 고객들은 '반쪽' 은행에 대한 우려에 먼저 노출되고 있다. 마치 인터넷은행이 시작부터 반쪽이라는 소리로 다가온다. 인터넷은행의 순항을 고민하는 목소리가 역설적으로 인터넷은행의 신뢰성을 훼손시킬 수도 있는 셈이다.

최근 케이뱅크는 최종 운영 점검에 돌입했다. 이는 실제 은행영업과 동일한 환경 하에서 이뤄진다. 계좌개설은 물론 체크카드 발급, 여·수신 상품 가입, 송금·이체 등 실제 은행거래 모두를 이용할 수 있다. 은행의 모습을 갖추고 첫 발을 내딛기 직전인 셈이다.

금융혁신을 기치로 야심차게 시작한 인터넷은행이 논란의 틈바구니 속에서 애먼 이미지에 갇힐 까 우려된다. 인터넷은행은 결코 반쪽 은행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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