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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무재조정 난항…'1년치 일감' 날리나 P플랜시 계약 취소 불가피, 협력업체들도 도산 위기

심희진 기자공개 2017-04-14 09:45:55

이 기사는 2017년 04월 13일 14:1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무재조정이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프리패키지드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이 가동될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약 1년치 일감을 한꺼번에 날릴 위기에 처하게 된다. 협력사인 조선기자재업체들에까지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에 돌입할 경우 최대 40척의 선박 건조 계약 건이 취소될 위기에 놓인다. 지난해 말 기준 대우조선해양의 선박 건조 잔량은 총 114척으로, 약 3분의 1 물량이 사라지는 셈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가장 우려되는 문제는 선주들의 발주 취소"라며 "취소 조항이 들어가 있는 계약은 총 96건인데, 이 중 P플랜 가동 시 계약 파기가 확실시 되는 선박이 40척 정도"라고 말했다. "이는 1년치 일감과 맞먹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P플랜이 실행되면 신규 수주를 따내는 데도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선박 가격 협상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기 때문에 경쟁입찰을 따내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사실상의 법정관리나 다름없어 그간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체결했던 수의계약마저 어려워질 것으로 관측된다.

일각에선 대우조선해양에 기자재를 납품하고 있는 업체들이 도산 위기에 내몰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P플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모든 비용 지출에 대해 법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협력사들이 복잡한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납품 대금을 받기까지 시간이 꽤 걸린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사는 약 1300개로, 이들과의 거래 금액은 연 5조 원이 넘는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모든 자금을 법원이 관리하게 되면 협력업체들에 지불해야 하는 대금 일정이 수정될 수 있다"며 "사정이 어려워진 협력사가 자금 부족 문제로 납품을 중단해버릴 경우 건조 중이던 배조차 완성시키지 못하는 사태까지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운명은 이번주 내로 결정된다. 채무재조정 실시와 관련해 핵심 열쇠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오는 14일 최종 입장을 내놓을 방침이다. 국민연금은 오는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4400억 원 중 1900억 원(44%)을 들고 있다.

채무재조정이 실시되면 대우조선해양은 채권단이 신규 지원한 자금 2조 9000억 원을 필요할 때마다 빼내어 쓸 수 있다. 현재 건조 중인 선박을 빠른 시일 내 완공 후 인도하는 데 대부분 투입할 예정이다. 반대로 P플랜에 돌입할 경우 모든 이해당사자들의 무담보 채권 중 90%가 출자전환되고 잔여분은 10년 분할상환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채무재조정의 문제는 이익이 아닌 손실 계산에 달려 있다"며 "어떻게 하면 손실이 덜 나는지 판단해야 하는데, P플랜 가동으로 회사가 완전히 망가지면 상환이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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