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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 O2O' 야놀자, 日 시장 공략 나선다 온라인 여행사 '라쿠텐'과 독점 제휴, 중국·동남아 진출도 모색

오현우 기자공개 2018-03-08 08:09:00

이 기사는 2018년 03월 07일 12:06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숙박 O2O(Online to Offline) 업체 '야놀자'가 국내를 벗어나 일본 진출을 모색한다. '여기어때'를 운영 중인 위드이노베이션 등 후발주자의 성장으로 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해외 시장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야놀자는 7일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해외 진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일본 온라인 여행기업(OTA)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Rakuten LIFULL STAY 이하 라쿠텐)와 업무 계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는 일본 전자상거래 업체 라쿠텐(Rakuten)과 일본 부동산 업체 라이풀(LIFULL)이 공동으로 설립한 조인트벤처(J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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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진 대표는 "야놀자는 800만건 이상 일본 부동산 데이터와 9500만 이상의 회원 정보를 보유한 라쿠텐과의 협약을 통해 현지 진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며 "라쿠텐과 협력을 시작으로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도 올해 안에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야놀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라쿠텐이 보유한 데이터를 독점적으로 공유받고 플랫폼을 활용해 여행 상품을 홍보할 수 있게 된다. 또 라쿠텐과 함께 콘텐츠 개발 및 유통 채널 확보 등 마케팅 사업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설명회에 참석한 무네카츠 오타 라쿠텐 대표는 "한국 1위 숙박업체인 야놀자와 협약을 맺은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일본은 올해 6월 공유 숙박이 합법화 될 것으로 전망되어 야놀자와 함께 일본 공유 숙박 상품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야놀자는 이날 설명회에서 라쿠텐과의 업무 계약외에 야놀자 호텔 브랜드 '헤이(Heyy)'를 공개하며 국내 오프라인 호텔 시장 진출 계획도 내놨다. 국내 숙박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등의 신기술을 접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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