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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금원,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사업 본격 시동 농식품 분야 특성 반영해 후원형 사업자까지 참여 확대

배지원 기자공개 2018-03-09 07:49:45

이 기사는 2018년 03월 08일 13:59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이하 농금원)이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사업의 운영 방안을 확정해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농식품 크라우드펀딩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함께 창업 초기 농식품 기업의 새로운 자금유치수단으로 자리매김한 사업이다.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사업은 농식품 기업의 투자유치 수단 다각화를 위해 지난 2016년에 도입했다. 운영 첫 해 30개 기업에 약 8억원의 투자유치가 이뤄졌다. 지난해에는 증권형 6개 기업(약 6억 7000만원), 후원형 64개 기업(약 1억 3000만원) 등 70개 기업에서 약 8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농금원은 일반 대중이 우수 농식품기업의 정보를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한다. 그간 제도 운영결과 분석을 통해 전체 청약건수에서 후원형을 선호하는 농식품기업의 특성을 반영한다. 올해는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사업자까지 지원가능 범위를 확대해 증권형 1개, 증권과 후원 혼합형 2개, 후원형 1개 총 4개의 플랫폼사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크라우드펀딩 청약을 희망하는 농식품경영체를 대상으로 제도를 소개하고, 참여방법을 안내하는 현장코칭 프로그램을 무료로 지원한다. 관심있는 기업은 오는 3월 말 부터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농식품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는 농식품기업의 회계·법률자문, 홍보 동영상제작 등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한다.

양일호 농금원 투자운용본부장은 "농식품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소액이지만 창업초기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함으로써 농식품 분야 창업생태계 발판 마련에 기여할 수 있어 의미있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펀딩 이후에도 홍보효과 및 후속 투자 기회 등의 이점이 있는 만큼 앞으로도 농식품 크라우드펀딩의 성공적인 운영과 시장 친화적 제도개선 등을 통해 농식품기업의 투자 유치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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