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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전 M&A 흥행 재현할까 [웅진식품 M&A]PE 인수 뒤 수익성 제고…성장 멈춘 주스시장 '최대 변수'

안영훈 기자공개 2018-03-20 08:21:58

이 기사는 2018년 03월 16일 14:3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5년만에 M&A시장에 재등장한 과채음료(주스) 시장 3위 웅진식품의 M&A 흥행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5년간 수익성은 크게 제고됐지만 국내 주스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매출성장이 정체돼 5년 전 흥행기조가 재현될지는 미지수다.

지난 2012년 법정관리에 들어간 웅진홀딩스(웅진그룹 지주회사)는 웅진코웨이, 웅진식품, 웅진케미칼 등 계열사를 연이어 M&A시장에 매물로 내놨다. 법정관리 조기졸업을 위한 자구책의 일환이었다.

2013년 웅진식품 M&A 예비입찰에는 16곳의 식품업체와 재무적 투자자(FI)가 뛰어들 정도로 관심이 뜨거웠다. 경영권 확보를 위해 최소 600억원을 투자하면 단번에 주스시장 3위로 올라설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요인이었다.

웅진식품 M&A 최종 숏리스트에는 빙그레, 신세계푸드, 아워홈, SPC그룹, 한앤컴퍼니, 푸드엠파이어-KTB PE 컨소시엄 등 6개 후보가 선정됐다. 빙그레는 기존 사업자로서 상위권 진출을 노리고, 나머지 식품업체들은 계열사 시너지 등을 노렸다.

웅진식품은 최종적으로 한앤컴퍼니 품에 안겼다. 한앤컴퍼니는 웅진식품 경영권부 지분 47.79%와 윤석금 회장 일가의 보유지분 10.08% 등 총 57.87%를 1150억원에 취득했다.

2013년 마이너스(-) 1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던 웅진식품은 한앤컴퍼니 인수 후인 2014년 5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됐다. 2015년과 2016년에도 각각 28억원, 60억원의 흑자를 기록했고, 지난해 3분기에는 흑자규모가 228억원까지 치솟았다.

수익성 측면에서 알짜배기로 거듭난 웅진식품이 다시 M&A시장에 나오자 시장의 관심도는 벌써부터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하지만 5년전과 같은 입찰 흥행이 재현될지를 두고는 입장이 나눠진다.

국내 주스시장이 성장 정체기에 돌입한 상황에서 전체 매출의 절반 가량을 '자연은'과 '초록매실' 등 과채주스에 의존하고 있는 웅진식품의 추가적인 성장 전망이 어둡다는 평가 때문이다.

실제 국내 주스시장 규모는 업계 추산으로 2015년 7600억원, 2016년 8000억원, 2017년 7900억원 등으로 8000억원을 기준으로 몇년간 큰 변화가 없다.

웅진식품의 주스 매출 추이도 국내 주스시장 상황과 마찬가지다. 웅진식품의 주스 매출은 2013년 982억, 2014년 952억원, 2015년 867억원, 2016년 1033억원을 기록했다.

웅진

음료업계 관계자는 "국내 주스시장은 최근 몇년간의 매출이 보여주듯 포화상태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기존 음료업체 뿐 아니라 제약업체, 유업체 등에서 건강음료를 내세워 음료시장에 진입하고 있다"며 "신규 사업자 진입에도 불구하고 시장규모가 정체됐다는 것은 그만큼 음료업체들이 기존 자리 수성이 어려워졌다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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