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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모터스 인수매력 '서비스센터·부동산' 인허가 사업 진입장벽으로 작용…부동산 활용자율성 높아 이점

윤동희 기자공개 2018-03-23 08:00:34

이 기사는 2018년 03월 22일 18: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경영권 매물로 나온 신호모터스의 강점은 BMW딜러사 중 직접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흔치않은 딜러사란 점이다. 신호모터스 대주주가 보유한 부동산의 가치도 주목할 만한 포인트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신호모터스 주주는 딜로이트안진을 자문사로 선임하고 지분 100% 매각 작업을 진행 중이다. 거래 대상은 신호모터스 지분 100%와 영등포 전시장이다. 이 부동산은 신호모터스가 아닌 최대주주 소유인데 매매대상에 포함했다.

신호모터스는 영등포와 마포 등 서울에 2개 전시장과 경기도 안양에 1개의 전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서비스센터도 운영 중인데 영등포와 구로 등 서울에 2개소, 안양에 1개소가 있다. 이중 서울 2개 서비스센터는 판금도장인허가를 보유한 곳이다.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안이라 다른 딜러사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영역이라 볼 수 있다.

신호모터스는 2012년 영업개시 이후 지난해 말까지 약 1만2000대의 누적 판매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수입차 시장 특성상 누적된 신차 출고 고객이 서비스 센터 이용고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말 기준 서비스관리차량은 3만 대인데 차량 판매뿐 아니라 서비스 매출 증대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안양 서비스센터가 향후 판금도장인허가를 받아 영등포, 구로 서비스센터처럼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면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영등포 전시장 부동산이 들어간 것도 원매자에 유리하다. 신호모터스가 전시장으로 쓰고있지만 소유주는 신호모터스의 최대주주다. 물론 필요에 따라 부동산은 매각 대상에서 제외하고 임차하는 방식으로 구조를 바꿀 수도 있지만 이를 인수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나는 셈이기 때문에 투자 포인트로 꼽힌다.

국내수입차시장
(좌) 국내 수입차 등록 현황 (우) 국내 자동차판매량

신호모터스가 속한 수입차 시장에 대한 전망도 밝은 편이다. 한국 수입차 시장은 1994년 형성되기 시작해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꾸준히 성장해 왔다. 2012년 13만대에서 2015년 24만대까지 쉼 없이 성장했다. 2016년 수입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7.6% 줄었지만 지난해 다시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누적 국산차와 수입차를 포함한 자동차 판매량은 114만3820대로 전년동기 113만4725 대보다 약 0.8% 증가했다. 동기간 수입차 판매량은 5.1% 증가했다. 아우디, 폭스바겐의 판매가 정지됐던 점을 감안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한국 수입자동차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같은 기간 BMW와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의 점유율은 55.1%다. 전년도 두 브랜드의 점유율은 42.6%로 크게 늘었다. 이중 BMW의 점유율은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23.96%다. 전년대비 4.67% 포인트 증가했다. 향후 수입차 가격 경쟁력의 개선과 다양한 중저가 모델의 확대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수입자동차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거란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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