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8년 04월 24일 10시2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항공은 사기업이지만 공기업 느낌이 난다. 사명에 '대한'이 들어가서 그런 것은 아니다. 다니는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렇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크고 '잘 나가는' 항공사라 '피 튀기는' 경쟁 풍토가 적다고 한다. 또 입사해 큰 사고를 치지 않으면 정년까지 고용이 보장되는 분위기라고 한다. 땅콩 회항·물벼락 갑질같은 상징적인 사건 외 윗사람들의 갑질이 드러나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는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괜히 회사를 흔들어서 개인이 이득을 볼 게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이번 사건 이후 주변의 대한항공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갑질이고 뭐고, 걸리지나 말지."물론 오너의 도덕성 결여는 문제다. 그러나 막상 생각해보면 대한항공을 직장으로 다니는 개인에게 조씨 집안의 괴퍅한 성품은 생각만큼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물론 그들 직속으로 일하거나, 그들의 등장에 의전을 책임졌던 승무원들에게는 이야기가 다를 수 있겠다. 다만 대부분의 직원들은 그들을 매일 직면하지 않는다. 일상을 살아가는 평범한 대한항공 사람들에게 중요한 것은 눈앞의 직무, 팀 내 이슈, 개인사 일 뿐, 저 멀리서 느껴지는 조현민 전무의 '고함'이 아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평범한 대한항공 직장인들도 인상을 찌푸리고 있다. 화가 난 이유는 간단하다. 안 입어도 될 피해를 보았고, 느끼지 않아도 될 부끄러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한 승무원 지인은 인천공항을 거닐 때마다 눈치를 보지 않으려 애쓴다고 성토했다. 승무원복을 입고 버스에 타면 주위 사람들이 한 마디씩 건넨다고 한다. 조현민 전무 본 적 있느냐, 진짜 회사에서 그러냐, 그런 곳에서 왜 일하냐 등등.
매달 21일에 발표되는 다음 달 비행 스케줄도 조 전무 사건 이후 연기됐다고 한다. 대한항공 사람들은 이 일정을 바탕으로 다음 달 계획을 짠다. 한 사람이 수천 명에게 민폐를 끼친 셈이다. 결혼 등 중대사를 앞둔 사람은 발만 동동 구를 뿐이다. 특별 비상근무를 서는 개인들도 생겨났다. 직장인의 최대 적인 '초과 근무'·'주말 특근'이 현실화한 것이다. "최소 2~3달은 이래야 할 것 같다"는 한 마디에 애환이 묻어났다.
시청역 10번 출구 앞 대한항공빌딩을 들어오고 나갈 때 괜히 주위 눈치를 보는 평범한 그들은 하나같이 마음속으로 외친다. "왜 잘못은 그들이 했는데, 부끄러움은 우리 몫인가"라고. '오너의 주인 의식'·'갑질 근절' 등 이야기가 많지만 정작 오너에게 필요한 건 염치다. 형식적인 대국민 사과에 앞서, 잘못 없이 수치심을 느껴야 하는 대한항공 직원들을 향해 먼저 고개를 숙였어야 했던 것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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