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삼해상사 2대주주 등극…노림수는? 독자적 김 사업 한계 인식…시장1위 구매력·수출 노하우 활용할듯
안영훈 기자공개 2018-07-26 08:25:41
이 기사는 2018년 07월 24일 17: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CJ제일제당이 국내 최대 김 전문기업 삼해상사의 지분 일부를 인수하며 2대 주주 자리에 오르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김 원초 수급 시장에서 삼해상사가 쌓아온 구매 경쟁력 활용이 주요 인수배경으로 손꼽힌다. CJ제일제당은 향후 전략적 파트너십을 넘어 경영권을 인수하게 될 경우 삼해상사의 텃밭인 일본 김 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분석된다.24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삼해상사의 지분 약 40%대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지분 인수는 경영권(50% 이상)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이뤄져 CJ제일제당은 삼해상사의 2대주주가 됐다. CJ제일제당측은 "현재 추가 지분 투자나 인수에 대해선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공식입장을 밝혔다.
CJ제일제당이 삼해상사에 손을 내민 이유는 비비고 브랜드 김 사업의 성장 전기 마련 차원으로 분석된다.
국내 김 시장은 식품 사업에서도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사업이다. 지난해 말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인 스탠다드차타드프라이빗에쿼티(SC PE)가 국내 조미김 시장점유율 10%를 점유하고 있는 성경식품을 약 1500억원에 인수할 정도다. 일본 기업들도 국내 김 시장을 노리고 현지 법인을 설립하는 등 물밑 작업을 벌어고 있다.
한식 세계화를 내건 CJ제일제당도 10년여전부터 김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일정 이상의 성과를 보이지 못했다.
국내 김 시장의 경우 김 원초 구매력이 핵심으로 꼽히는데 상대적으로 후발주자인 CJ제일제당의 경우 삼해상사 등 김 전문기업들로부터 김 원초를 납품받아 조미김을 만드는 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김 수출 최대 시장 중 하나인 일본 시장에서의 삼해상사의 높은 위상은 매력 포인트 중 하나다. 일본 정부는 수산업보호차원에서 김 수입에 대해 쿼터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삼해상사의 경우 일본 수출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결국 CJ제일제당은 1968년부터 김 사업만을 고수한 삼해상사의 국내 김 원초 구매력과 전체 매출의 80%에 달하는 수출 경쟁력에 자사에 R&D역량과 글로벌 법인 판매망을 더해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여자)아이들 '우기’, 초동 55만장 돌파 '하프밀리언셀러'
- [ICTK road to IPO]미국 국방산업 타깃, 사업 확장성 '눈길'
- [Red & Blue]'500% 무증' 스튜디오미르, IP 확보 '성장동력 발굴'
- [코스닥 주총 돋보기]피엔티, 이사회서 드러난 '중국 신사업 의지'
- [thebell note]XR 기술의 사회적 가치
- [Rating Watch]SK하이닉스 글로벌 신용도 상향, 엔비디아에 달렸다?
- [IB 풍향계]'소강상태' 회사채 시장, IB들 이슈어와 스킨십 늘린다
- [Company & IB]'반도체 IPO' 붐, 존재감 드러내는 삼성증권
- [캐피탈사 글로벌 모니터]BNK캐피탈, 중앙아시아 시장 지위 확보 역점
- '화웨이 대체자' 삼성전자, 유럽 오픈랜 시장 선점 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