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고무줄 차값' 원인은 복잡한 판매구조 [수입차 법인 분석]①국내법인은 중개만, 딜러사 11곳 '경쟁'…'시기·장소' 따라 천차만별
고설봉 기자공개 2018-11-23 08:20:19
[편집자주]
'수입차 제값 주고 사면 바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수입차의 가격 정책은 일관성이 없다. 정비망도 잘 갖춰지지 않아 차량 결함과 관련한 소비자 민원도 끊이질 않는다. 어떤 브랜드의 차량을 어떤 영업사원을 통해 사느냐에 따라 만족도는 천차만별이다. 이 같은 혼란은 촘촘하지 않은 수입차의 판매망과 정비망에서 비롯된다. 더벨이 수입차 국내 법인 및 판매·정비 네트워크를 집중 분석한다.
이 기사는 2018년 11월 22일 16시5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는 지난해 수입차 시장 점유율 29.54%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그동안 BMW에 밀려 만년 2위에 그쳤던 설움을 말끔히 씻으며 왕좌에 올랐다. 지난해 벤츠가 한국에서 판매한 차량은 6만8861대였다.올해도 벤츠는 1위가 목표다. 다만 판매량이 감소세로 돌아섰다. 1월부터 10월까지 누적 판매대수는 5만7117대, 점유율은 26.22%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대수는 2.54% 줄고, 점유율은 4.57% 포인트 하락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벤츠는 11월 특별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최대 1115만원 할인 카드를 들고 나왔다. 물론 일부 차종에 한해서다. 그러나 벤츠는 각 차종별 차값(기준값) 대비 할인율을 최저 2.48%에서 최고 11.75%까지 제시했다. 일명 '공식 프로모션'이다.
실제 할인이 적용되는 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벤츠 커뮤니티에 구매 의뢰 글을 올렸다. 하루도 지나기 전에 벤츠 딜러사 영업사원 20여명에게서 쪽지가 왔다. 그 중 몇 명과 통화해 확인해 보니 사실이었다. 오히려 '공식 프로모션'은 그렇고, '플러스 알파'로 할인이 더 된다고 귀띔을 해줬다. '좋은 딜러'를 만나면 차종에 따라 추가로 몇 백만원 더 싸게 '벤츠'를 구입할 수 있었다.
|
왜 이런 '고무줄 차값' 현상이 벌어질까. 이유는 간단하다. '벤츠'의 국내 유통 단계가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이다. 독일 벤츠 공장에서 만들어진 차량이 국내 소비자들에게 팔리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벤츠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이하 벤츠코리아)'라는 법인을 한국에 설립하고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는 이 벤츠코리아로부터 차량을 직접 구입할 수 없다. 벤츠코리아는 벤츠 차량을 독일 본사에서 수입해 국내 딜러사에 중개·판매하는 역할만을 담당한다.
소비자들이 벤츠를 사기위해 직접 대면하는 곳은 '딜러사'이다. 국내에서 벤츠를 판매하는 딜러사는 총 11개다. 이들은 전국 각지에 총 69개 전시장을 운영한다. 각 전시장당 딜러가 적게는 15명, 많게는 25명까지 있다. 평균 20명으로 가정하면 한 명의 소비자가 벤츠를 사기 위해 접촉할 수 있는 딜러는 산술적으로 총 약 1380여명에 달한다.
당초 벤츠는 각 권역별로 딜러사를 배분해 운영했었다. 가장 오래된 파트너이자 규모가 큰 한성자동차는 서울과 인천 일부, 경기 남부, 대전과 부산, 강원 일부 등에서 판매한다. 두번째로 규모가 큰 더클래스효성은 서울 일부, 경기 동북부, 경기 남부 일부 등을 주 무대로 한다. 다른 딜러사들도 각각 권역을 나눠 차량을 판매한다.
하지만 최근 벤츠 딜러사 간 판매 경쟁에 불이 붙었다. 딜러사들은 정해진 권역을 넘다들며 영업을 하고 있다. 벤츠 구매층이 젊어지고,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소비자가 먼거리의 딜러와 접촉이 가능해지면서 시장은 한층 더 복잡해 졌다. 벤츠 딜러사들 간의 경쟁도 더 치열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보에 취약한 소비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똑같은 벤츠 차량을 구입하는 데 정보의 습득 노력과 능력에 따라 차값이 천차만별로 차이가 난다. 또 벤츠코리아와 각 딜러사들 간의 이해 관계와 판매 목표에 따라 매달 달라지는 프로모션 때문에 차량을 구매하는 시점에 따라 동일 차종의 가격이 크게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권장소비자가격만을 제시할 뿐 판매사가 이를 반드시 준수해야 할 의무는 없으며, 각 판매사는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인 판매 촉진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i-point]'자가면역질환 신약' 이노보테라퓨틱스, 미국 임상 1상 '성공적'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엔비디아 ‘커넥트’ 공식 파트너 선정
- [i-point]신성이엔지, 한국종합기술·다스코와 연료전지 발전사업 협약
- [i-point]신테카바이오, 'PEGS 보스턴 2025' 참가
- [AACR 2025]첫 구두발표 진씨커, 경쟁사 넘보는 '유전자가위 액체생검'
- [AACR 2025]이뮨온시아 'CD47' 안전성 굳히기 "경쟁약과 다르다"
- [AACR 2025]항암 신약 항체 대신 '페라틴', 셀레메디 플랫폼 데뷔전
- [AACR 2025]근거 쌓는 '루닛 스코프' 빅파마 공동연구 쇼케이스
- [변곡점 선 콜마비앤에이치]변화의 마지막 카드, 경영진 교체 '강수' 두나
- [변곡점 선 콜마비앤에이치]속절없는 주가 하락 '트리거', 주가 부양 의지 없었나
고설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대위아, 관세전쟁 여파 수익성 하락
- [GM·르노·KGM 생존기]KGM, 가동률 저하 묘수 '수출'
- [감액배당 리포트]티웨이항공, 예림당이 일구고 대명소노가 챙길 '3000억'
- [GM·르노·KGM 생존기]KGM, 여전한 과제 '재무 개선'....회사채 시장 복귀 목표
- [2025 공시대상기업집단]유코카캐리어스, 현대차 물량 업고 첫 대기업 등극
- [감액배당 리포트]제주항공, 신속한 885억 감액…배당은 못했다
- [GM·르노·KGM 생존기]부활 신호탄 쏜 KGM, 환율효과로 버텼다
- [GM·르노·KGM 생존기]수익성 바로미터 '공장 가동률' 전망은
- [thebell desk]두산그룹, 뚝심이 이긴다
- [GM·르노·KGM 생존기]르노코리아, '완전 무차입 경영'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