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향한 '위원회' 개편 목소리 [이사회 분석]이사회 산하 안전 이슈 전담 기구 '전무', 감사·내부거래·사추위 세 곳 뿐
박기수 기자공개 2020-06-11 09:55:41
[편집자주]
지배구조 개선이 재계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이사회 중심 경영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내부통제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과 사외이사의 역할과 책임이 커지고, 계열사별 책임경영을 천명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기업 경영에 관한 대부분의 의사결정이 이사회에서 이뤄지는 만큼 이사회는 지배구조의 핵심이다. 더벨은 변곡점을 맞고 있는 주요 기업의 이사회 구성과 운영 현황을 살펴본다.
이 기사는 2020년 06월 10일 07시1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유난히 다사다난한 2020년, 중후장대 기업 중 현대중공업그룹도 그 어느 때보다 '안전'에 경각심을 키우고 있다. 안전조치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과 제도 혁신에 이어 권오갑 회장이 연일 계열사 현장을 방문하며 안전 점검에 나서고 있을 정도다.거버넌스 업계에서는 사회에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산업군에 속한 기업의 경우 안전 문제를 이사회 급 최고기구에서 '직접' 중대하게 다뤄야 한다고 조언한다. 다만 현대중공업그룹은 지주사를 제외하고 비상장사라 안전을 포함한 외부 감시 등에 소홀해질 수 있는 구조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해외에서 도입하고 있는 '안전위원회' 등의 설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생산본부를 '안전생산본부'로 확대 개편하는 등 기존의 안전대책을 보완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전까지 2020년에만 4명의 사상자가 났던 것에 대한 조치였다.
이후 이 달 1일에는 3년간 총 3000억원을 들여 고강도의 안전대책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안전혁신 자문위원단을 확대 운영하고, 안전시설 투자 확대에 3년간 총 1600억원을 쓴다는 것이 골자다.
그룹 수장인 권 회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지난달 27일에는 현대오일뱅크의 대산공장을, 이달 8일에는 선박 건조 현장을 방문해 근로자 안전을 점검했다.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모습이지만, 한 거버넌스업계 관계자는 이사회 수준에서 수시로 모든 계열사를 아우르는 안전 문제를 점검하는 조직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을 '아쉬운 점'으로 꼽는다. 특히 현대중공업이 글로벌 조선 산업을 이끄는 리딩 기업임을 고려했을 때 타 업계 선두 업체 대비 이사회 차원에서의 안전 문제 관리가 소홀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주사 현대중공업지주와 한국조선해양만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돼있고 현대오일뱅크, 현대중공업 등 주요 계열사들은 모두 비상장사 형태로 남아있다. 이에 이사회 산하에 각종 위원회를 갖추고 있는 비슷한 규모의 타 기업집단과 달리 현대중공업그룹의 이사회는 비교적 단출하다. 대부분의 계열사들이 감사위원회와 내부거래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등 세 곳의 위원회만 갖추고 있다.
반면 글로벌 기업들의 이사회 위원회는 더욱 다양하다. 단적으로 현대오일뱅크와 비교할 수 있는 미국의 에너지 회사 '엑손모빌'의 경우 공공 이슈 및 공헌위원회(Public Issues and Contributions Committee)라는 이름의 위원회를 이사회 산하에 설치했다. 이 위원회의 활동 중 하나는 안전·보안·건강·환경 및 사회적 문제에 대한 회사의 정책을 검토하는 일이다.
국내 기업의 경우 SK이노베이션은 이사회 산하에 대표이사 1인과 사외이사 2인으로 구성된 '전략·Risk관리 위원회'를 둬 안전과 보건 등 회사의 주요 리스크 요인을 검토하고 관리한다. 안전 문제를 책임지는 조직의 존재로 더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지배구조연구소 관계자는 "글로벌 기준으로 봤을 때 한 산업군을 이끄는 리딩 기업들은 이사회 산하에 많은 위원회를 둬 각 위원회들이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고, 이는 곧 안전 관리 문제를 포함한 기업 경영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제고한다"라면서 "상장사와 비상장사라는 구분 없이 이사회 차원에서의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반면 글로벌 기업들의 이사회 위원회는 더욱 다양하다. 단적으로 현대오일뱅크와 비교할 수 있는 미국의 에너지 회사 '엑손모빌'의 경우 공공 이슈 및 공헌위원회(Public Issues and Contributions Committee)라는 이름의 위원회를 이사회 산하에 설치했다. 이 위원회의 활동 중 하나는 안전·보안·건강·환경 및 사회적 문제에 대한 회사의 정책을 검토하는 일이다.
한 지배구조연구소 관계자는 "글로벌 기준으로 봤을 때 한 산업군을 이끄는 리딩 기업들은 이사회 산하에 많은 위원회를 둬 각 위원회들이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고, 이는 곧 안전 관리 문제를 포함한 기업 경영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제고한다"라면서 "상장사와 비상장사라는 구분 없이 이사회 차원에서의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Market Watch]DN솔루션즈 이어 롯데글로벌까지, 대형 IPO '휘청'
- [롯데글로벌로지스 IPO]흥행 실패 우려, 결국 상장 철회로 귀결
- [AACR 2025]제이인츠 'JIN-001', 독성 최소화한 '저농도' 효능 입증
- [Financial Index/SK그룹]주가상승률 50% 상회, SK스퀘어 'TSR' 그룹내 최고
- 금호타이어, 분기 '최대 매출'…영업이익은 '주춤'
- 유지한 SKC CFO "트럼프 관세, 위기보다 기회"
- [i-point]신테카바이오, 'K-BioX 글로벌 SUMMIT 6' 참여
- 간추려진 대명소노그룹 선택지, '티웨이'에 집중
- [감액배당 리포트]제주항공, 신속한 885억 감액…배당은 못했다
- [중간지주 배당수익 분석]세아베스틸지주, 배당수익 3배 급증...분할회사도 첫 기여
박기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소명해야 할 것
- [조선업 리포트]삼성중공업, 3년만에 FCF '플러스' 전환…4883억 순상환
- [조선업 리포트]삼성중공업, 관과의 '연결 고리' 강화
- [밸류업 성과 평가]DB손보, 금융권 2위…메리츠에 모자랐던 '한 끗'은
- [밸류업 성과 평가]포스코홀딩스, 업황 악화에 고전…밸류업 '하위권'
- [Financial Index/한화그룹]그룹 전반 차입 부담 심화, 에어로 유증만으로 될까
- [밸류업 성과 평가]'10위권 밖' HMM, 마의 PBR 1배 '벽'
- [밸류업 성과 평가]HD현대일렉트릭, 밸류업 1위 영예…실적·주가 완벽 뒷받침
- [밸류업 성과 평가]코스닥 기업 80%가 TSR 마이너스, 밸류업 의지 절실
- [조선업 리포트]사업부에 힘 싣는 한화오션, 관료 출신 사외이사도 영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