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트운용, 펀드수익률 떨어지자 순익도 '내리막' [헤지펀드 운용사 실적 분석]2분기 지분법 이익에 흑자는 유지…태영건설 지분 차익에 하반기 반등 가능성 높아
허인혜 기자공개 2020-09-02 08:03:33
이 기사는 2020년 08월 31일 10시3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머스트자산운용의 상반기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1분기 펀드수익률 하락이 수수료 수익과 지분법 이익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하반기에는 주주행동주의 대상이었던 태영건설 지분 매각에 따른 차익이 순이익에 반영될 것로 전망된다.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머스트운용의 2020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3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순이익은 19억4700만원으로 84.59% 감소한 수치다. 머스트운용의 상반기 순이익은 창립 이듬해인 2017년 마이너스(-)1억7200만원을 기록한 뒤 2018년 6월 14억3600만원으로 크게 늘었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상승 흐름을 이어가다 올해 급락한 셈이다.
1분기 머스트운용의 펀드 수익률이 하락하며 수수료 수익과 설정액, 지분법 이익까지 두루 영향을 미쳤다. 머스트운용은 자기자본을 주식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 펀드에 분산해 편입한다. 머스트운용 펀드에서 수익이나 손실이 나면 머스트운용의 편입자산 비중만큼 지분법 이익·손실로 집계된다.

지난해 상반기만 해도 '머스트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1~2호가 12%대 수익률을 내면서 1000억원 이상 대형 사모펀드 수익률 최상위권에 들었다. 지난해 말까지 5% 이상의 수익률을 유지해왔다. 코로나19에 따른 상반기 주식시장 등락이 롱바이어스드 기반의 머스트운용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영업외 비용에서도 39억8600만원 지출됐다. 대부분이 지분법 손실에 기인했다.
일시적인 영업비용 증가도 한 몫을 했다. 1분기 머스트운용은 영업수익 10억7600만원, 수수료 수익 10억6700만원을 기록했지만 영업비용에서 13억8000만원을 지출하며 적자를 냈다. 1분기 성과급 지급으로 판매비와 관리비 부분 지출이 있었다.
1·2분기를 합한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26억9000만원에서 21억3500만원으로 축소됐다. 영업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수료 수익이 하락하면서다. 머스트운용의 6월말 기준 수수료 수익은 21억180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 26억5700만원 대비 5억4000만원 가량 줄었다.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설정액이 줄어들면서 수수료 수익이 낮아졌다. 머스트운용의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설정액은 지난해 상반기 4720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4160억원으로 감소했다. 전문투자형 사모펀드의 수는 15개에서 16개로 늘어났지만 설정액은 도리어 줄었다.

1분기 마이너스(-) 실적을 2분기 만회하며 상반기 흑자 방어에는 성공했다. 1분기에는 영업비용이 영업이익보다 컸지만 2분기에는 영업이익이 영업비용을 역전했다. 지분법 손실에 의한 영업외비용이 40억5000만원으로 반영됐지만 지분법 이익이 17억7500만원에서 43억5400만원으로 대폭 올랐다.
머스트운용은 설립 이래 단 한 차례도 연 단위 순익에서 마이너스(-)를 기록하지 않았다. 2017년 100억원을 수성한 뒤 2018년 60억원, 2019년 46억원으로 점차 줄었지만 출범 이후 흑자행진은 멈추지 않았다.
올해는 하반기 실적 개선을 기대할만 하다. 상반기에 이어 7월 이후에도 태영건설 투자 수익을 추가로 실현하면서다. 머스트운용은 태영건설의 투자 목적을 경영참여형에서 일반투자로 전환하는 한편 주식을 매각해 시세 차익을 얻었다. 이달 태영건설의 지분을 추가 매도해 지분율을 9.61%에서 4.99%로 축소했다. 머스트운용은 태영건설을 주당 1만5641~1만7156원에 처분해 왔다.
또 머스트운용이 한해 말 성과 수수료를 받는다는 점도 하반기 실적상승 요소다. 머스트운용 펀드 수익률은 연초 이후부터 점차 회복되고 있다. 7월말을 기준으로 1~6호 펀드 각각의 연초후 수익률이 10%대까지 올라온 상태다. 8월분 수익률을 반영하면 20%를 넘어서는 펀드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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