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한진중공업 M&A]비가격적 요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영향줄까SM, 가격 열세 극복 시도…대체부지 확보 여부에 촉각

최익환 기자공개 2020-12-16 07:47:08

이 기사는 2020년 12월 15일 10:5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진중공업의 본입찰에 세 곳의 원매자가 등장한 가운데 이들의 비가격적 제안이 어떤 변수가 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SM그룹의 경우 다른 원매자들과 달리 영도조선소에서 지속적으로 조선업을 영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매도자 측의 고민은 이어질 전망이다. 다만 대체부지 확보에 나선 다른 원매자들의 계획이 얼마나 구체적인지 여부도 변수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전날 삼일PwC와 산업은행 M&A컨설팅실이 진행한 한진중공업 매각 본입찰에 △KDB인베스트먼트-케이스톤파트너스 △NH PE-오퍼스PE-동부건설 △SM상선이 참여했다. 이들 원매자는 앞서 적격 예비인수후보(숏리스트)에 선정됐던 원매자들로, 함께 숏리스트에 포함됐던 APC PE는 본입찰에 응찰하지 않았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조만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해 곧바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다는 방침이다. 한진중공업의 새로운 인수자는 산업은행 등 국내 금융기관과 필리핀 금융기관을 포함한 채권단의 출자전환 보통주 83.45%를 획득하게 된다.

우선 다수의 시장 관계자들은 가격적 요소에서 우세한 KDBI-케이스톤파트너스 컨소시엄과 NH PE-오퍼스PE-동부건설의 맞대결을 점치는 분위기다. KDBI-케이스톤파트너스는 국내 증권사로부터 인수금융을 차입해 가격적 요소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왔다. 한국토지신탁 계열 동부건설과 손잡은 NH PE-오퍼스PE도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열세를 극복했다는 평가다.

IB업계 관계자는 “한진중공업 채권단의 장부가액은 3800억원이지만 원매자들에게 5000억원 이상의 가격을 희망한다는 의견을 꾸준히 제시해왔다”며 “KDBI-케이스톤과 NH-오퍼스-동부건설 중 어떤 원매자가 5000억원에 근접한 가격을 내느냐에 따라 가격적 평가가 갈릴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SM상선은 가격적 요소에서의 열세를 비가격적 요소에서 뒤집으려 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 영도조선소 부지개발을 위한 대체부지 물색을 진행하며 상당부분 성과를 올린 다른 원매자들과는 달리, SM그룹 측은 영도조선소를 그대로 존치해 수리조선소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을 내세우고 있다. SM상선과 대한해운 등 계열사들의 선박수리를 일임해 일감을 확보하겠다는 계산이다.

실제 SM상선의 계획이 실행될 경우 영도지역 조선업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고 일자리 감소를 이유로 조선소 이전을 반대하는 지역사회 일각과의 마찰을 줄일 수 있게 된다. 현재 영도지역에는 한진중공업과 대선조선을 포함해 최대 8000여개의 일자리 조선 유관업종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채권단 사정에 정통한 다른 관계자는 “매도자의 대표 격인 산업은행이 원매자들에게 조선업 등 사업의무유지기간을 3년으로 설정한 것 역시 충격을 최소화하려는 의도”라며 “SM상선의 제안은 영도지역의 조선업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부산광역시가 추진하는 북항 재개발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는 점은 SM상선 측의 영도조선소 유지 제안의 힘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도 동시에 나온다. 지난달 국무회의에서 해양수산부는 영도 남쪽에 새 수리조선 부두를 건설하고, 한진중공업과 접한 부산 북항 지역의 재개발을 이어가는 계획을 보고했다.

부산광역시 역시 그동안 기장군이나 강서구 등 외곽지역은 물론 신감만부두와 신선대부두 등 항만 인근으로 조선업기능과 기자재 기능 이전을 검토해왔다. 부산광역시는 이미 일자리 유출을 막고자 조선소의 시계(市界) 밖 이전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때문에 KDBI 컨소시엄 등 원매자들은 그동안 부산지역 내 부지 물색에 집중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조선업계 관계자는 “지난 십수년 동안 대선조선이 다대포에 새 조선소를 만드는 등 과정은 모두 영도 지역의 재개발을 염두에 둔 부산시와 정부의 준비작업이나 마찬가지였다”며 “조선업 유지를 내걸은 SM상선 역시 구체적인 이전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비가격적 요소에서 다른 원매자들을 제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