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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제조업 체인 점검]'유동성 리스크' 아스트, 버팀목 된 메자닌 돌려막기②'대형 사업 인수+코로나19' 부담가중, 700억 BW '단비'

윤필호 기자공개 2022-04-19 07:46:30

[편집자주]

전성기를 구가하던 항공업계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큰 충격을 받았다. 항공기 운항 횟수가 급감해 항공기 생산도 줄어든 탓이다. 특히 중소 항공 제조업체는 큰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 하지만 최근 국가들이 빗장을 조금씩 풀면서 정상화 신호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들은 움츠렸던 어깨를 펴고 회복 방안 마련에 나섰다. 더벨은 반등을 모색하는 기업들의 현황과 경영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기사는 2022년 04월 14일 07:4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항공 전문 제조업체 '아스트'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지난 2년간 경영환경 악화에 따른 실적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대형 사업에 승부수를 띄운 시점에 곧바로 팬더믹 악재까지 겹치며 유동성 위기에 시달린 탓이다. 이런 상황을 버틸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메자닌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이었다는 분석이다.

아스트는 그동안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2019년 대규모 사업권을 따내면서 자금을 소진한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가 겹치면서 악영향이 증폭됐다는 분석이다. 앞서 아스트는 2019년 3월 트라이엄프(Triumph)로부터 글로벌 항공기 제작사 브라질 엠브라에르(Embraer)의 'E-jet Ⅱ’ 기종 동체 제작 사업권을 인수했다.

인수 계약금액은 1억1500만달러(한화 1300억원) 규모다. 그해 3월과 5월 각각 계약금 1000만달러, 중도금 5000만달러를 지불했고 9월 잔액 5500만달러를 지급하며 양수를 완료했다. 2019년 6월에는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를 단행했고 932억원을 손에 넣었다. 앞서 3월에는 두 번에 걸쳐 금융기관으로부터 730억원을 차입하기도 했다.

당시 대규모 투자는 부담이 큰 승부수였다. 한 해 매출액에 맞먹는 규모의 사업권에 투자하는 결정은 쉽지 않았다. 차입금 증가로 재무 부담이 커졌고 유상증자를 추진하면서 지배력도 약화되는 등의 부담을 감내해야 했다. 여기에 2018년 발행했던 전환사채(CB)도 만기가 도래하던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과감하게 결단을 내린 배경엔 성장성이 뒷받침하고 있었다. 항공업계가 호황을 맞이하며 관련 제조업계도 수요 증가에 따른 수익 창출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아스트도 양수 직전인 2018년 연결기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나란히 전년대비 35.2%, 204.3% 증가했고, 매출액도 20.4% 늘어나는 호실적을 기록하며 자신감이 붙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자신감도 팬더믹에는 무력했다. 이듬해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항공업계는 속수무책으로 무너졌고 아스트 역시 적자 전환 등의 부진을 피하기 어려웠다. 게다가 시기상 이슈도 겹쳤다. 대형 사업 승부수를 던진 직후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부담이 가중됐다. 사업을 성장시키고 수익을 늘려야 할 때 하늘길이 막히면서 유동성 위기에 직면했다.


아스트는 생존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메자닌 발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자금 확보에 나섰다. 지난해 1월 300억원 규모의 9회차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했고 이어 1년만인 올해 1월 11회차 BW를 통해 400억원을 조달했다. 9회차 BW는 대부분 만기를 앞둔 CB 상환에 썼고 11회차는 다시 9회차 BW 상환에 활용했다.

이 밖에 아스트는 2020년 12월 항공기 부품 제조 자회사 오르비텍을 매각하며 현금을 확보했다. 보유하고 있던 지분 18.89%(449만4759주) 전량을 처분해 234억원을 손에 쥐었다. 그동안 공들였던 항공기 부품 제조 수직계열화 시스템도 잃게 되는 상황이었지만 위기를 넘기는 일이 우선이었다.

아스트 관계자는 "지난해 1월 발행한 300억원 규모의 9회차 BW는 기존에 만기가 도래한 CB를 상환하는데 투입했다"면서 "최근 11회차 400억원 규모의 BW를 발행해 자금을 확보했고 오는 19일에 9회차 BW는 대부분 상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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