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시스템, 공모 진출 시동…"성장 돌파구 마련" 금융위에 단종 공모 운용사 인가 신청서 제출
이돈섭 기자공개 2023-06-26 08:14:15
이 기사는 2023년 06월 21일 13:5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밸류시스템자산운용이 출범 14년여 만에 공모 자산운용사 인가 취득을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연이은 시장 부진과 과거 사고 여파 등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시도라는 해석이다.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밸류시스템운용은 지난달 금융위원회에 집합투자업 증권펀드(MMF 포함) 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단종 공모 자산운용사 인가를 받기 위한 것으로 인가 신청서상 금융투자상품 범위는 자본시장법 제229조 제1호와 제5호로 기재했다. 증권집합투자기구와 단기금융집합투자기구(MMF)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일반투자자와 전문투자자 모두를 겨냥한 것으로 인가 신청까지는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년여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밸류시스템운용 관계자는 "공모 운용사 인가를 막 신청한 단계로 향후 계획 등을 세우기엔 이른 시점"이라며 "공모 인가의 경우 단순 회사 사정뿐 아니라 사업 계획 등도 검토받는다"고 설명했다.
2009년 8월 로보어드바이저 전문 자산운용사를 표방하며 출범한 밸류시스템운용은 그간 사업영역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2011년 투자일임업 라이선스를 등록한 데 이어 2014년 투자자문업, 2016년 일반 사모집합투자업 등에 잇따라 진출했다. 2019년에는 부동산 임대 업무와 대출 중개, 부동산 컨설팅 등을 부수업무에 추가했다.
지난해는 신기술투자조합 공동 업무집행조합원을 겸영업무로 추가한 데 이어 최근 공모 라이선스 인가 신청에 나섰다. 19일 현재 밸류시스템운용의 AUM(펀드+투자일임)은 3728억원. 주식형 펀드 1497억원(40.2%), 혼합자산 펀드 1798억원(48.2%) 규모로 운용하고 있다. 주로 멀티전략을 구사하는 펀드들이다.
밸류시스템운용의 이번 공모 운용사 라이선스 확보 시도는 침체된 국내 사모펀드 시장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국내외 증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여전히 걷히지 않은데다 과거 환매중지 사태 여파에 따른 펀딩 난항 등이 시장에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상당수의 헤지펀드 운용사들이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지난 5월 한 달 국내 헤지펀드 시장에서 100억원 이상 펀딩에 성공한 펀드는 불과 38개(1.3%)에 불과했다. 대부분의 펀드들이 많아봐야 수십억원 단위 펀딩 성과를 거두면서 상품 출시와 마케팅 활동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설정액 총액은 41조7700억여원으로 한 달 전과 비교해 0.1% 감소,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였다.
밸류시스템운용 역시 올해 신규 펀드를 하나도 출시하지 못했다. '밸류시스템 에이스 일반사모투자신탁' 등 기존 멀티전략 펀드들 중 지난달 말 기준 누적 수익률이 마이너스로 고꾸라진 상품들도 적지 않다. 3월 결산 법인인 밸류시스템운용의 지난해 4월~올 3월 최근 1년 순이익은 약 6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90.4% 감소했다.
한편 최근 3~4년 사이 국내 헤지펀드 운용사들의 공모펀드 라이선스 취득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2019년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이 국내 사모운용사로는 처음으로 공모펀드 라이선스를 취득한 데 이어 VIP자산운용과 DS자산운용, 더제이자산운용, 머스트자산운용 등이 공모 시장에 이미 진출하거나 향후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운용업계 관계자는 "불특정 다수 소액 일반투자자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공모펀드 운용의 큰 장점"이라며 "펀딩에 난항을 겪고 있는 사모운용사 입장에서는 최근 퇴직연금 시장 확대 등으로 공모 운용사 진출이 매력적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공모 시장 진출 전 운용 레코드를 쌓는 게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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