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운 법정관리, 신용등급 불신 'Up' 2009년 말 등급 하락이후 현 등급 유지···시장평가와 '괴리'
이 기사는 2011년 01월 25일 17시3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해운의 갑작스런 법정관리 신청으로 금융시장에서는 또 다시 신용평가사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신용등급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한해운의 신용등급은 지난 2009년말 'A-'(안정적)에서 한 단계 떨어진 이후 지금까지 'BBB+'(안정적)를 유지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 1월까지 법정관리를 신청할 만큼 경영상황이 악화됐지만 시그널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채권민평수익률이 제 등급보다 훨씬 높았지만 등급전망조차 변화가 없었다.
대한해운의 3년짜리 회사채 민평수익률은 9.35%(KIS채권평가 24일마감기준)로 제 등급평균 민평수익률 8.29%보다 1.06%포인트 가량 높았다. 3년짜리 'BBB0'등급 민평수익률이 9.34%인 것을 감안하면 대한해운의 신용등급을 한단계 내려도 무리가 없었던 것이다.
이에따라 신용등급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신평사간 경쟁으로 등급인플레이션이 심화, 투자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한해운이 25일 법전관리 공시하기 전날까지도 소액 채권거래가 있었다. 불과 두 달전 유상증자에 참여하거나 회사채를 인수해 손해를 봐야할 투자자도 부지기수다.
증권사 크레딧애널리스트는 "최근 신용평가사의 분위기로는 대한해운 등급을 내리기는 커녕 전망을 부정적으로 바꾸기도 힘들었을 것"이라며 "언제부터인가 신용평가사들이 현재의 상황을 있는그대로 보기보다는 향후 전망에 치중하면서 리스크를 감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신용평가사들은 대한해운은 등급을 조정할 이유가 크지 않았다고 반박하고 있다. 대한해운이 채권단 관리를 통해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었던데다 자금조달 계획도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대한해운은 지난해 초부터 선박과 장래매출 유동화에 성공했다. 지난해 말에는 회사채 차환과 더불어 유상증자에도 성공, 부족한 자금을 충당했다. 여기에 벌크선운임지수가 상승하는 등 해운업 시황이 바닥을 지나면서 경영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한신정평가 황덕규 실장은 "작년에는 BDI가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올라온데다 대한해의 자금조달 계획이 구체적으로 결정돼 있었다"며 "용선료가 문제였지만 재조정을 거치고 있었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조정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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