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따뜻한 마음 담아 '사회공헌활동' 가동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 등 소외계층에 한 걸음 더 다가간다
김선호 기자공개 2019-06-24 13:08:39
이 기사는 2019년 06월 24일 13: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소외계층 등에 한 걸음 더 다가가고 있다.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을 비롯 성평등 문화 확산, 사회공헌 브랜드 사업 확대 등으로 사회 속에 온기를 전달할 계획이다.롯데는 세상의 모든 이웃이 즐거워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은 사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이는 대상을 선정해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선물을 담아 전달하는 사회공헌활동으로 연 4~5회 추진된다. 저소득층 여학생들에게는 1년치 생리대와 청결제, 핸드크림 등을 주며, 미혼모들에게는 세제, 로션 등 육아용품,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점자도서 등을 담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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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캠페인은 롯데 공식 페이스북 팬들과 함께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롯데 공식 페이스북에서 모집된 일반인과 대학생 자원봉사자는 롯데 임직원, 롯데장학재단 장학생, 롯데 대학생 서포트 U-프렌즈 등과 함께 물품을 상자에 담고, 포장과 배송지원 업무를 처리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전달되는 박스는 한 회당 평균 1300여 박스다. 롯데 측에 따르면 지금까지 전달된 박스는 4만6000여박스로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에 참여한 인원은 2100명에 달한다.
이외에도 롯데는 어린이 책을 통한 성평등 문화 확산에 나설 방침이다. 이미 롯데는 지난 4월 9일 서울마포중앙도서관에서 여성가족부,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아동·청소년들이 책을 통해 올바른 성평등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나다움 찾는 어린이책' 포럼을 개최했다. '나다움을 찾는 어린이책' 교육문화사업은 기존에 발간된 어린이 책을 통해 성 역할 고정관념을 줄이고 남자다움, 여자다움이 아닌 '나다움'을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인지하고 찾아가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창작자(작가·출판사)', '환경(도서관·서점)', '아동'을 중심으로 3개 영역에 걸쳐 진행된다. 먼저 '창작자' 중심으로는 성평등 도서의 창작, 개발, 제작을 지원하고, 출판사와 작가가 참여할 수 있는 작품 공모전을 열어 우수작을 선정하고 및 출판제작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환경' 영역으로는 모든 아동이 성평등 콘텐츠를 쉽고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아동' 중심으로는 아이들의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 대상 교육을 통해 일선 학교에 성평등 교육을 확산할 방침이다.
한편 롯데는 'mom편한' 브랜드를 론칭해 육아환경 개선과 아동들의 행복권 보장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으며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을 시작으로 'mom편한 놀이터', 'mom편한 예비맘 프로젝트', 'mom편한 힐링타임'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장애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기 위한 '슈퍼블루' 캠페인도 눈여겨 볼 지점이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비장애인들의 장애인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슈퍼블루 운동화끈을 사람들이 착용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을 응원하고 나눔과 배려의 정신을 전파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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