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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충식 현대제철 재경본부장, 부사장 승진 배경은 재무상태 개선 주역..동부특수강 인수 이끈 공로 인정

강철 기자공개 2014-12-29 15:15:41

이 기사는 2014년 12월 26일 16:0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송충식 현대제철 재경본부장(사진)이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안정적인 재무상태 유지를 총괄하는 한편 동부특수강 인수를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를 인정 받은 결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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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은 26일 2015년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현대제철에서는 송충식 전무와 이계영 기술연구소장(전무)이 각각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그밖에 김상규 경영기획본부장(상무)과 조현래 조선해양사업부 상무가 전무에 올랐다.

송충식 재경본부장은 2010년 전무 승진 이후 5년만에 부사장에 오르게 됐다. 1960년생인 송 부사장은 현대제철 경리부에 입사해 재정팀장, 재정·IR담당, 당진공장 원가관리팀장, 경리담당(이사), 경영관리실장(상무) 등을 거쳤다. 지난 6월 강학서 재경본부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새로이 재경본부장에 올랐다.

송 부사장의 승진은 재무상태를 개선시키는 한편 동부특수강 인수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로 분석된다. 이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이번 인사에 초점을 맞춘 '내실경영 유지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과 맞닿아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부와의 합병을 완료했고, 이 과정에서 안정적인 재무구조 유지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송 부사장은 강학서 사장과 함께 2015년까지 차입금을 2조 원 이상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재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했다.

그 결과 지난해 말 기준 11조 7000억 원에 달했던 총차입금은 지난 3분기 말 11조 3000억 원으로 감소했고, 부채비율도 지난해 말 121%에서 3분기 말 112%로 하락했다. 합병으로 자산총액이 6조 원 넘게 증가했음에도 재무구조는 개선됐다.

동부특수강의 성공적인 인수는 재무상태 개선보다 더 가치 있는 성과로 꼽힌다. 현대제철은 지난 10월 동부특수강 인수 우선협상자로 선정됐고, 지난달 지분(100%) 매입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현대제철(선재) - 동부특수강(2차 가공)'으로 이어지는 특수강 밸류체인을 완성했다.

송 부사장은 동부특수강 인수를 성공적으로 이끈 주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송 부사장은 재경본부장에 오른 직후 인수를 위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했고, 관련 업무를 진두지휘했다. 인수 이후 통합과 현대제철 특수강 공장과의 연계 등도 송 부사장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그룹에서 내실경영과 성장기반 마련을 인사의 초점으로 제시한 점에 미루어 송 부사장이 그룹의 인사 방침에 상응하는 성과를 냈고, 이것이 승진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며 "재경본부장에 걸맞은 직급(부사장)을 부여하는 의미도 내포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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