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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에어서울, 분할카드 꺼내나 사업 재편·3세 경영 승계 용이..노조 반발 등 변수

박창현 기자공개 2015-10-22 08:23:00

이 기사는 2015년 10월 20일 16:0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에어서울 조기 연착륙을 위해 아사아나항공 분할 카드를 꺼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고비용 노선을 떼내 에어서울과 합칠 경우, 자연스럽게 사업 재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아울러 적통 후계자 박세창 부사장의 경영 보폭 확대 포석도 마련할 수 있다. 다만 노동조합 반발 등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저가항공사 에어서울의 내년 운항을 목표로 제반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 올해 3월 류광희 전 아시아나항공 여객본부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한데 이어 4월 정식 법인을 설립했다. 이달 들어서는 신규 사내이사와 감사를 선임해 이사진 진용을 갖췄고,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유상증자를 받아 150억 원의 종잣돈도 마련했다. 지난 19일에는 국토부 항공산업과에 사업면허 신청서를 제출하며 행정 절차에 들어갔다.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아시아나항공의 숙원 사업인 제2 저비용 항공사 운영이 현실화되면서 사업 조기 연착륙을 위한 사업 분할 시나리오가 시장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내 고비용 사업 부문 일부를 분할한 후 에어서울과의 합치는 것이 골자다.

아시아나항공 사업 분할 카드는 선제적 사업 재편과 에어서울 조기 사업 연착륙, 3세 경영 포석 등 '1석 3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저비용항공사 등 국내외 후발주자들의 시장 진입에 따른 경쟁 심화와 항공기 투자 부담 영향으로 수익성이 날로 떨어지고 있다. 실적 하락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도입 등 대규모 투자 지출은 계속되면서 재무구조도 취약해진 상태다. 별도기준으로 아시아나항공 순차입금은 2011년 말 2조 6224억 원에서 올해 2분기 4조 2114억 원까지 늘었다. 부채비율 역시 500% 대에서 800%대로 높아졌다.

아시아나항공 내부적으로 고비용-저수익 사업 부문에 대한 재편이 필요한 상황에 에어서울과의 분할-합병 카드는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비용 절감이 필요한 사업부를 에어서울에 넘김으로써 아시아나항공은 사업 구조 재편 효과를, 에어서울은 사업 기반 마련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내부 성장 전략을 택했던 에어부산의 경우, 2008년 출범 후 현재 보유 항공기가 13대에 불과하다. 신규 노선을 확보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면서 성장 속도도 더디게 진행됐다는 평가다. 에어서울이 기존 아시아나항공 노선을 활용하게 된다면 사업 본궤도에 오르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에어서울이 빠르게 자리를 잡는다면 오너 3세인 박세창 부사장의 항공사 경영 참여 시기도 앞당겨질 가능성이 높다. 에어서울에서 경영 수업을 받은 후 그룹 핵심 계열사인 아시아나항 수장에 올라 적통 후계자로서의 입지를 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노동조합 반발이 분할 카드의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분할 카드가 사실상 사업 축소와 소속 변경 등 구조조정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금호타이어 파업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서는 다시 노사 갈등 이슈에 휘말리는 것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사업 분할은 주주총회 의결 사안인 만큼 연초까지 그룹과 아시아나항공 내부적으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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