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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카드, 기댈 곳은 배당수익? '불투명' [악순환에 빠진 카드사]⑤620억 수익감소 예상, 비용절감 한계…르노삼성차 배당계획 미정

원충희 기자공개 2017-07-05 10:46:44

이 기사는 2017년 06월 28일 08:14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카드는 8월 우대수수료율 적용 가맹점 범위가 확대될 경우 연간 약 620억 원의 수익이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부가통신망(이하 VAN) 수수료 및 서비스비용, 마케팅비 축소 등을 통해 상쇄한다 해도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수익감소분을 보전할 일회성이익 요인은 르노삼성자동차의 배당수익 뿐이다. 다만 2017년도 배당여부는 아직 계획된 바가 없어 불투명한 상황이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8월 우대수수료율을 적용받는 영세·중소가맹점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수수료율 0.8%를 적용받는 영세가맹점 기준을 '연간 매출액 2억 원 이하'에서 '3억 원 이하'로, 1.3%를 적용받는 중소가맹점 기준을 '연간 매출액 2억∼3억 원'에서 '3억∼5억 원'으로 넓히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입법 예고된 상태다.

개정안이 실시되면 카드업계 전체적으로 약 3500억 원의 수수료수익 감소가 예상된다. 삼성카드의 시장점유율을 감안했을 때 감소분은 약 620억 원 내외로 추산된다. 8월부터 시행되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감소분은 250억 원 정도다.

여느 카드사들이 그렇듯 삼성카드도 마케팅확대와 비용절감을 통해 수익감소분을 보전할 계획이다. 아파트관리비 등 현금결제시장을 공략해 신용판매(신용카드결제) 취급액을 늘리고 VAN 수수료 조정, 부가서비스비용 축소 등을 통해 상쇄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삼카 마케팅
*마케팅비용지출비율(마케팅비용/신용판매수익*100)

그러나 이미 VAN 수수료 정률제 전환과 판매관리비 절감을 통해 조정해온 만큼 추가절감 여지는 크지 않을 전망이다. 게다가 지금 같은 분위기면 내년에 예정된 가맹점수수료율 원가 재산정 때 추가 인하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내년에 재산정 된 수수료율은 2019년부터 실시된다.

일회성이익 요인도 르노삼성자동차 배당 외에는 마땅치가 않다. 삼성카드는 현재 르노삼성차 주식 1751만 2000주(지분율 19.9%)를 보유하고 있다. 이 주식은 지난 2000년 7월 네덜란드 르노그룹과 삼성카드가 합작투자를 체결하면서 확보한 것이다. 당시 취득가액은 876억 원이지만 올 3월 말 기준 장부가액은 3300억 원에 이르고 있다.

여타 외국계 기업과 마찬가지로 르노삼성차는 배당에 후한 편이다. 2013년부터 해마다 배당이 이뤄졌다. 지난 2016년도 중간배당으로 1100억 원, 기말배당으로 2005억 원 등 당기순이익 전액(배당성향 100%)을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삼성카드는 618억 원의 배당금을 지급받았다. 이 중 219억 원이 작년 4분기에, 399억 원이 올 1분기 실적에 반영됐다.

2015년에는 중간배당 500억 원, 기말배당 900억 원 등 총 1400억 원을 지급한 바 있다. 당시 삼성카드는 278억 원의 일회성이익을 얻었다.

르노 배당
*자료 : 감사보고서(2016년)

다만 지난해 당기순이익 전액을 배당해 올해 중간배당을 할지는 미지수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르노삼성차에서 아직 배당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올해 일회성이익 규모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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