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온라인금융 이용고객 1000만 돌파 가입률 70%·이용률 35% 달성…가입고객 수 약 2100만 명
원충희 기자공개 2017-07-14 10:51:29
이 기사는 2017년 07월 13일 16:2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민은행의 온라인금융 이용고객 비율이 35%를 돌파했다. 약 1000만 명이 넘는 숫자다. 온라인금융 가입고객 비율도 70%를 넘어 약 2100만 명을 달성했다. 국민은행은 연내에 이용고객 비율을 35.6%로, 가입고객 비율은 71.9%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13일 KB금융그룹에 따르면 국민은행의 지난해 말 온라인금융 이용고객 비율은 35.3%로 목표치(34.9%)를 웃돌았다. 국민은행의 개인고객 수(3030만 명)를 감안해 단순계산하면 약 1070만 명이 사용했다는 의미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온라인금융 이용고객 비율은 최근 1년 내에 KB스타뱅킹 및 모바일뱅킹 등 온라인채널을 통해 이체, 조회한 고객을 기준으로 산출한 수치"라며 "35%면 대략 1000만 명을 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년여 간 국민은행의 온라인금융 이용고객 비율은 34%대에 머물고 있었지만 지난해 35%로 올라섰다. 디지털금융으로 대변되는 모바일화, 스마트화의 영향으로 비대면 거래가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국민은행은 연내 온라인금융 이용고객 비율을 35.6%, 중장기적으로는 2020년 38%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
온라인금융 가입고객 비율은 지난해 말 70.1%를 기록했다. 개인고객 수 2100만 명이 KB스타뱅킹 등 비대면채널 고객으로 가입했다는 뜻이다. 국민은행의 온라인금융 가입고객 비율은 지난 2013년 말 60%를 넘어선 이후 3년 만에 70%를 돌파했다.
다만 작년 목표였던 72.1%에는 미달했다. 은행 간 비대면금융 경쟁이 심해지면서 증가율이 둔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국민은행은 목표수준을 하향 조정했다. 올해 목표는 71.9%로 작년 목표치보다 낮게 설정됐다. 2020년 중장기 목표는 75%다.
온라인금융 등 비대면채널은 고객들이 주로 계좌조회 및 간단한 이체업무 등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온라인금융 플랫폼 '리브(Liiv)'와 'KB스타뱅킹'에서도 이런 기능들이 주로 쓰인다. 국민은행은 이를 비대면 채널로 소화해 고정비용 효율을 높이고 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나이스평가정보, '아인스미디어·웰컴즈' 인수
- 폴라리스오피스 자회사, 엔비디아 '인셉션 프로그램' 합류
- 소룩스, 美 Mount Sinai 의대와 ‘인지건강 특수조명 공동개발’ 계약
- 세경하이테크, 자회사 세스맷 친환경 확장 '순항'
- [Red & Blue]지오릿에너지, CB 주식전환 물량 출회 부담
- 다보링크, 해외시장 공략·신사업 추진 본격화
- [Red & Blue]포스코 손잡은 '협동로봇' 뉴로메카, 반등 '언제쯤'
- [이사회 모니터]황원경 본부장, 상상인증권 사내이사 합류
- 맥시칸, '지사 역할' 하림유통 합병 '효율성 제고'
- [아난티는 지금]얽히고설킨 지배구조, ESG 'D등급 딱지'
원충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빅딜 그 이후]통합 셀트리온, 확대된 차입여력…조달 다변화 시동
- [빅딜 그 이후]셀트리온, 영업권 11조 폭증…손상 리스크 안고 간다
- [빅딜 그 이후]셀트리온, 4배 이상 팽창한 자본…현금 유입은 없다
- 셀트리온 CFO의 부채 관리법
- [빅딜 그 이후]통합 셀트리온, 급감한 매출채권…비정상의 정상화
- [기업집단 톺아보기]덩치값 못하는 삼성카드 '과잉자본'의 역설
- [기업집단 톺아보기]삼성증권, 우발채무 줄이자 부실채권 급증
- [기업집단 톺아보기]해외진출 타진 삼성화재, 영국 투자서 빛 봤다
- [기업집단 톺아보기]삼성생명, K-ICS '시장리스크'로 본 지배구조 부담
- [기업집단 톺아보기]삼성E&A, 수익성 개선…부채비율도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