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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해묵은 과제 '순환출자 해소' 언제쯤 사드·통상임금 악재 이중고, 국회 '지주사 규제' 논의 등 걸림돌

길진홍 기자공개 2017-09-12 08:10:04

이 기사는 2017년 09월 08일 14: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낼 수 있을까. 새 정부 출범 후 현대차그룹에 대한 순환출자 해소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의 잇단 발언이 도화선이 됐다.

사드발 중국사업 악화와 국내 통상임금 소송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가운데 지배구조 개편 부담까지 짊어지게 됐다. 일부에서는 그룹 안팎 위기가 정의선 부회장 중심의 지배 개편을 유인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상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상조 위원장은 공식 석상에서 현대차그룹을 겨냥한 발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요약하면 삼성그룹의 전철을 밟지 말라는 것이다. 기업 지배구조 개선이 지체되고 '이벤트'가 불거질 경우 후계구도 구축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선은 순환출자 해소와 지주사 전환으로 요약된다.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주력 계열사 분할 합병에 이은 통합 지주사 설립이 이뤄질 것으로 보는 이들이 많다.

이는 기존 지배구조 틀을 완전히 뒤 없는 일이다. 밑그림을 어떻게 그리느냐에 따라 ‘판'이 달라질 수 있다. 지주사 설립과 연관된 규제 강화도 걸림돌이다. 현대차그룹이 장고를 거듭하고 있는 이유다.

현대차그룹 측은 "국회에서 자회사 지분 요건 강화를 골자로 하는 지주사 규제 등을 논의 중으로, 정책 기조가 명확히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하기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변수는 순환출자 해소가 후계구도 승계와 직접 연관된다는 점이다. 현대차그룹은 김 위원장이 사실상 '포스트 정몽구' 시대를 의미하는 발언을 쏟아내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아직까지 총수인 정몽구 회장이 건재한 가운데 3세 승계를 염두에 둔 지배 체제 정비를 서두르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여러 제약에도 불구하고 순환출자 해소 압박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는 현재 현대자동차를 시작으로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로 다시 이어지는 고리를 갖고 있다.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등의 주력사를 더해 모두 5개 출자 고리를 갖는다.

현대차 순환출자

이 가운데 현대모비스에서 현대자동차로 이어지는 고리를 끊을 경우 단번에 순환출자가 모두 해소된다. 문제는 비용이다. 현대모비스가 보유한 현대자동차 지분은 20.8%이다. 시가로 환산하면 약 7조 2000억 원이다. 단순히 이를 계열사에서 분산해 사들인다고 가정할 경우 재무적 부담이 가중된다. 경영권 방어 차원에서 핵심 지분을 외부에 넘기는 것도 쉽지 않다.

이 때문에 각 주력 3사 분할을 통한 통합지주 설립이 꾸준히 제기됐다. 통합 지주사 설립으로 수직 계열화를 갖출 경우 순환출자를 해소하고 지배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다만 각론으로 들어가면 상황이 복잡해진다. 후계 핵심인 정 부회장의 지배력 강화에 대한 명쾌한 해답이 나오지 않았다. 지분 상속과 주식교환 등 비용 부담도 적지 않다.

승계 지렛대로 꼽히는 현대글로비스의 외형성장도 아직까지 미흡한 상황이다. 정 부회장은 현대글로비스 지분 23.29%를 소유 중이다. 시가로 환산하면 약 1조 3300억 원이다. 기업가치 증대로 주식이 오를 경우 정 부회장의 상속재원을 늘릴 수 있게 된다. 주력사 분할 합병이 현실화될 경우 우회적으로 지분을 늘릴 수 있다.

이 같은 효과가 극대화가 되기 위해서는 현대글로비스의 외형성장이 필요하다. 현대글로비스는 2017년 6월 현재 자산이 8조 2890억 원이다. 아직 주력 3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에 한 참 못 미친다.

재계 관계자는 "순환출자 고리 해소를 수반한 지배 개편은 현대글로비스의 대규모 인수합병이 이뤄지기는 시기가 출발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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