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7년 09월 22일 08시2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올해 코스닥에 상장한 새내기 가운데 주가가 가장 많이 오른 기업은 모바일어플라이언스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자율주행차 기술로 투자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4차 산업혁명이란 용어는 한국에서 꽤 오랜 시간 유행하고 있다. 상장 시장에도 4차 산업혁명 마케팅이 흥행 공식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너도나도 같은 구호를 외치는 건 문제의 소지가 있다.
코미코와 힘스, 하나머티리얼즈 등은 상장 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과거엔 모두 반도체주로 분류됐을 기업들이다. 모든 영역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시대엔 반도체가 핵심이라는 게 이들의 연결 논리다.
2차전지 관련 기업은 전기차에 이어 4차 산업혁명 이슈까지 넘보고 있다. 2차전지가 4차 산업혁명의 심장이라고 단언한다. 새로운 산업의 탄생은 어디까지나 2차전지라는 틀 위에서 전개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대기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최근 상장을 추진하는 아시아나IDT도 4차 산업혁명을 키워드로 내세웠다. 상장 이후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사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의 전산시스템을 보수하는 게 주력 사업인 기업이다. 과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축으로 삼을 수 있을까.
하림그룹의 제일홀딩스도 4차 산업혁명에 맞춰 IT 사업에 투자한다는 상장 마케팅을 펼쳤다. 그룹에선 가금(닭, 오리)사업과 사료사업, 양돈사업, 해운사업 등이 핵심 비즈니스로 꼽힌다. IPO로 모은 4000억 원 가운데 얼마나 4차 산업혁명에 쏟아부을지 의문이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뜻한다. 콘셉트 자체가 추상적이다보니 손에 잡히는 게 없다는 시각도 있다. 구호는 넘쳐나지만 실질적인 전략이나 액션에 들어가는 건 쉽지 않다.
시간이 흐르면 구체성과 실효성이 없는 기업이 드러나기 시작할 것이다. 그때 가서는 또다른 프레임을 끌어올지 모르겠다. 과도한 4차 산업혁명 마케팅에 주의해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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