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체질개선 효과 '톡톡' 중·장거리노선 증대, 대형기 투입…영업이익률 껑충
고설봉 기자공개 2018-05-04 08:18:24
이 기사는 2018년 05월 03일 15:2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이 1분기에 장거리노선 확대에 따른 효과를 톡톡히 봤다. 중국과 일본 등 단거리노선에 집중돼 있던 포트폴리오를 유럽과 미주, 동남아 등으로 넓히며 체질개선에 성공했다. 중·장거리노선에 대형기를 투입해 영업 효율성을 끌어올리며 수익성이 대거 개선됐다.올해 초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장거리 주력기인 A350을 2대 추가도입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2월 기자 간담회에서 김 사장은 "A380, A350 등 최첨단 신기종 도입을 통한 장거리 네트워크 항공사로의 변화하겠다"며 "수익성 확대를 위해 장거리 노선을 전체 공급의 60% 수준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형 항공기 도입을 통해 수송능력을 배가하고, 늘어난 여객 및 화물 수요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지난해부터 이뤄진 대형기 도입은 올해 1분기 바로 효과가 나타났다. 유럽과 미주, 동남아 등 중·장거리노선의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
아시아나항공은 올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5887억원, 영업이익 643억원, 순손실 5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은 9.03%, 영업이익은 144.49% 각각 증가했다. 다만 환율 영향에 따라 순이익은 적자전환 했다.
노선별 여객기 매출은 장거리노선에서 상승세를 보였다. 중국과 일본 노선 등 단거리노선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었다. 동남아 등 중거리노선은 매출 비중이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여객부문 매출 성장세가 가장 높은 곳은 유럽노선이다. 올 1분기 유럽노선은 여객기 매출의 11.3%를 담당했다. 미주노선은 18.4%를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1.7%와 0.2% 포인트 매출 비중이 늘었다. 중거리노선인 동남아노선은 지난해 동기 대비 0.6% 포인트 매출이 늘었다.
단거리노선인 중국노선의 경우 올 1분기 매출 비중이 지난해 동기 대비 2.3% 포인트 줄었다. 일본노선은 지난해와 큰 차이 없었다. 이외 국내와 CIS 등 노선은 소폭 매출 비중이 늘었다. 대양주노선은 매출 비중이 낮아졌다.
|
화물부문도 여객부문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중·장거리 화물 운송 수요가 늘어나며 효율성이 증가했다. 반도체와 신선식품 등 화물수요가 증가하는 데 따라 적절하게 화물기를 늘리면서 호황을 누렸다. 올 1분기 화물부문은 유럽과 미주, 동남아 등 노선을 기반으로 매출 상승세를 이어갔다. 화물부문 매출은 미주 44%, 유럽 21.1%, 동남아 21.8% 등으로 구성됐다.
중·장거리노선 매출 증가와 대형항공기 투입이 맞물려 영업 효율성도 배가됐다. 지난해 1분기 총 72대의 여객기를 운영했던 아시아나항공은 올 1분기 여객기를 69대로 줄였다. B747, B777 등 노후 기종과 중소형 기종인 A320 등을 줄였다. 반면 대형 기종인 A350을 4대 추가 도입했다. 화물기는 1대를 더 도입해 올 1분기 총 12대를 운영 중이다.
한번에 수송할 수 있는 인원이 많아지면서 여객기 운용에 효율성이 증가했다. 여객부문은 올 1분기 매출 941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대비 7.9% 증가했다. 화물부문도 올 1분기 매출이 318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보다 13.41% 늘었다.
단순히 매출이 불어난 데 그치지 않았다. 각 부문별 매출을 항공기 대수로 나눈 값인 항공기 1대당 매출이 지난해 1분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여객부문 항공기 1대당 매출은 올 1분기 약 136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에는 1대당 매출이 121억원이었다. 유럽과 미주 등 장거리 여객 운송량 증대와 대형항공기 투입이 맞물려 수송 및 영업의 효율성이 더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화물부문도 상황이 비슷하다. 항공기 운영에 대한 효율성이 높아지며 수익성을 확보했다. 화물기 1대당 매출은 265억원을 기록, 지난해 1분기 대비 3.96% 늘었다.
|
항공기 운용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수익성은 대폭 개선됐다. 올 1분기 아시아나항공은 영업이익률 4.05%를 기록했다. 지난해 1분기 1.8% 대비 2.24%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여객 지속 증가와 화물노선 전반 호조세가 실적 개선의 밑거름"이라며 "올 1분기를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만큼 올해 사업목표인 영업이익 3800억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푸드테크에 진심' 롯데벤처스, 투자재원 확충 시동
- [thebell interview/비상하는 K-우주항공 스타트업]박동하 “코스모비로 우주와 인간 가까워지기를”
- [모태 2024 2차 정시출자]‘AC전용' 스포츠출발, 상상이비즈 '연속 GP' 도전
- '오스템임플란트 볼트온' MBK-UCK, 브라질 임플란트 3위 업체 인수
- '주주환원 강화' 케이카, 1분기 실적 주목
- 가보지 않은 길 'ARC' 셀비온-앱티스 맞손, 독성에 도전
- [여전사경영분석]BNK캐피탈, 순익 반등에도 수익성 제고 과제 여전히
- [은행경영분석]권재중 BNK금융 CFO 첫 성적표 'CET1 12%대' 진입
- 마이금융파트너, 신계약 성과에 2년째 매출 급증
- [여전사경영분석]문동권식 수익다변화 전략 적중…신한카드, 순익 회복 시동
고설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은행권 신경쟁 체제]농협은행, 한풀 꺾인 성장세 원인은 기업금융
- [보험사 IFRS17 조기도입 명암]현대해상, 단순한 상품구조 '부채 감소' 효과는 컸다
- ‘리딩뱅크’ 신한은행, 정상혁 행장의 조직 대수술 성과 조기도출
- 신한금융, 리딩금융 탈환 배경 '은행의 도약'
- [컨콜 Q&A 리뷰]신한금융, 은행 자산성장과 글로벌 성과 집중 '시장의 관심'
- KB국민은행, 순이익 뒤에 가려진 영업성과
- [보험사 IFRS17 조기도입 명암]현대해상, 보릿고개 넘고 한층 탄탄해진 자본항목
- [은행권 신경쟁 체제]기업은행, 코로나19 특수로 마련한 대형은행 발판
- 신한금융, ‘리딩금융’ 재탈환에 주주환원 강화 자신감
- [컨콜 Q&A 리뷰]리스크관리와 주주환원책에 이슈 집중된 KB금융 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