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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권대장' 벤디스, 기업가치 '식신' 따라잡나 시리즈B 투자서 540억 평가, '거래액 증가' 2016년 대비 5배 껑충

강철 기자공개 2018-07-20 08:01:08

이 기사는 2018년 07월 19일 15:2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식권대장을 운영하는 벤디스의 기업가치가 약 540억원으로 산정됐다. 이는 동종업체인 식신이 지난해 9월 평가받은 480억원을 웃도는 수치다.

벤디스는 최근 7곳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상환전환우선주(RCPS) 5만2794주를 발행해 65억원을 조달했다. 신한금융투자, 코그니티브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KB증권, 아주IB투자, 아이디어브릿지파트너스, 우아한형제들 등이 RCPS를 인수했다.

총 투자금액과 발행 신주를 계산한 인수 단가는 주당 12만3100원(액면가 500원)이다. 이 단가에 증자 후 발행주식 총수인 43만8271주를 적용한 벤디스 지분 100%의 평가액은 약 540억원이다. 투자 유치 후 기업가치(Post-money Value)가 540억원이라는 의미다.

이는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2016년 7월보다 5배 넘게 불어난 금액이다. 우아한형제들, KDB산업은행, 네이버 등 당시 투자자들은 벤디스의 기업 가치를 약 100억원으로 평가했다. 식권대장의 거래액과 고객사 수가 2년 사이 빠르게 증가한 점이 밸류에이션 책정 과정에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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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은 모두 RCPS

540억원은 경쟁사인 식신의 기업가치를 웃도는 금액이다. 모바일 식권 솔루션인 '식신e-식권'을 운영하는 식신은 지난해 9월 시리즈B 투자 유치를 단행해 약 67억원을 조달했다. IBK캐피탈과 HB인베스트먼트가 식신이 발행한 메자닌증권을 인수했다. 이들은 식신 지분 100%의 가치를 약 480억원으로 평가했다.

모바일 식권시장에서 '식신e-식권'은 식권대장을 추격하는 후발 주자다. 식권대장보다 약 1년 늦은 2015년 7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피캣(Copycat)라는 약점을 적극적인 영업 활동으로 극복하고 있다. 기업 고객사 수는 150곳 이상으로 190개의 식권대장과 큰 차이가 없다.

식신은 식신e-식권 외에도 △식신(맛집 소개) △식신플러스(맛집 예약) △식신히어로(배달) △식신다이닝카드(외식 상품권) 등을 운영한다. 창업자인 안병익 한국푸드테크협회장이 도입한 위치 기반 네트워크 서비스(LBS)를 근간으로 한다.

이들 솔루션 중 실적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것은 식신e-식권이다. 식신e-식권은 서비스 론칭 3년차인 지난해 248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하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푸드테크 전문가인 안병익 회장도 모바일 식권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식신의 가치를 산정할 경우 식신e-식권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식신은 지난 상반기 보통주 증자를 단행해 추가로 자본금을 확충했다. 지난해 거래액이 매달 증가한 점을 감안할 때 2017년 9월보다 높은 가치를 평가받았을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기업가치는 500억원을 넘었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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