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택배 '전기차'로 나른다…'녹색물류' 시동 전국 300여곳 인프라 활용, '친환경차' 시대 대비
이광호 기자공개 2019-03-12 08:40:21
이 기사는 2019년 03월 08일 15:2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대표 물류업체 CJ대한통운이 '녹색물류'에 시동을 건다. 올해부터 택배와 화물을 전기자동차로 나르기 위해 관련 인프라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미세먼지와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동시에 전기차 관련 비즈니스를 확대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8일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오는 25일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정관을 변경한다. '전기차 및 관련 충전인프라 운영, 관제서비스업'을 신규 사업목적에 추가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며 "현재로선 방향성만 잡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비즈니스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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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사업은 경유차와 화물차를 주로 사용한다. 시내 이동량이 많은 편이다. 그만큼 탄소도 많이 배출한다. 업계에 따르면 1톤 택배차량 한 대는 연간 10만여톤의 탄소를 내뿜는다. 물류산업에서 탄소 배출 저감은 필수과제다. 이에 CJ대한통운은 관련 투자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다음달부터 '탄소저감장치' 부착을 의무화한다.
정부 정책에 발맞춰 친환경차 전환 채비에 나선 것이다. 다만 하루아침에 결정된 사안은 아니다. CJ대한통운은 꾸준히 '녹색물류'를 준비해왔다. 2016년 11월 제주도에서 0.5톤 전기차 2대로 택배를 배송하며 활용가능성을 연구해왔다. 앞서 같은 해 9월에는 광주광역시, 조이롱코리아와 함께 '전기자동차 산업육성 및 보급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같은 노력을 통해 CJ대한통운은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으로 지정됐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환경친화적 물류활동 자금 우선지원 및 국가·지방자치단체 운영 물류시설 우선 입주, 해외시장 개척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향후 정부 지원을 받으면서 안정적으로 전기차 인프라를 확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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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관심은 인프라 확대 방법에 있다. CJ대한통운이 독자적으로 할 수 없는 사업이기 때문에 어떤 완성차 업체와 손을 잡을지 주목된다. 현재로선 현대·기아자동차와 협력할 가능성이 큰 상태다. 택배업체들이 주로 활용하는 차는 1톤 트럭인 현대차 포터다. 현대차는 상용차 시장 확대의 일환으로 내년 초 전기차 포터(프로젝트명 HR EV)를 출시할 예정이다.
물류배송 전기차 도입은 이미 세계적 추세다. DHL은 전기차 제조사 스트리트 스커터를 인수해 이미 7000대를 보급했다. 향후 총 4만5000대를 전기차로 대체할 예정이다. Fedex와 UPS는 하이브리드(HEV) 트럭을 일부 라인에서 운영하고 있다. 다른 택배업체들도 전기차 도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CJ대한통운은 목재수입유통업도 신규 사업 목적으로 포함하기로 했다. 박근희 CJ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박근태 현 CJ대한통운 공동 대표이사를 재선임하는 안건도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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