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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AI, 금융지주 디지털시계 빨라지나 조용병 회장 선제공략, 인력수급·경영효율 ‘기대효과’

진현우 기자공개 2019-09-09 13:30:00

이 기사는 2019년 09월 05일 10: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금융그룹이 인공지능(AI) 기반 투자자문사 신한AI를 선보이면서 업계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간 디지털에 사활을 걸었던 시중은행들의 화두도 단연 신한AI다. 당장은 그룹 계열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캡티브(Captive)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사하지만 향후 사업성 확보를 위해 어떤 행보를 보일지 기대감과 우려가 공존하는 분위기다.

신한금융그룹은 이달 16번째 자회사로 신한AI를 출범시켰다. 출범과 동시에 신한AI는 금융권 최초라는 타이틀로 연일 화제다. 사실 금융기업들은 수년전부터 고객관리와 업무, 컴플라이언스(Compliance)에 인공지능(AI)을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순차적으로 도입했다. 신한AI가 주목받는 건 AI를 주력으로 앞세운 첫 번째 사례라는 점이다.

아직 남들이 본격화하지 않은 사업 아이디어를 결과물로 내놓은 건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의 디지털을 향한 강력한 의지 덕택이다. 더욱이 신한금융그룹은 ‘금융권 1호'라는 브랜딩 전략을 적극 활용하며 인공지능 관련 시장 선점에 대한 의욕을 숨기지 않았다.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선두주자로 뛰어든 메리트는 분명 있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이같은 전략적 셈법 외에도 경영 효율성은 신한AI가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다. 인공지능(AI)에 특화된 전문 인력을 시장에서 구하기란 쉽지 않다. 그동안 시중은행들은 AI 전문 인력 채용에 욕심을 냈지만 은행 제도권 하에 들어오길 희망한 인력은 많지 않았다. 은행으로 입사한다 해도 향후 순환근무에 따른 불안감이 사라지는 건 아니었기 때문이다.

현재 신한AI의 창립 멤버는 총 20명으로, 대부분 신한금융지주와 신한은행에 소속돼 있던 디지털 부서 인력들이다. 신한AI는 자회사로 어느 정도 독립성·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외부 인력 수혈에 있어서도 타 시중은행에 비해선 조금 더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원활한 인력 수급뿐만 아니라 경영 효율화에 기여하는 바도 클 것으로 보인다.

AI를 통해 단순·반복적인 업무에 머신러닝 로보틱스를 적용하면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기존 직원들은 고부가가치 업무에 투입시킬 수 있다. 신속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수기와 반복 작업 등에 소모되는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이는 곧 1인당 생산성을 높여주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은행·증권 등 금융회사들의 AI지출액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JP모간은 AI기반의 신규 지급결제 조정 솔루션을 도입해 기업고객들이 매출채권 회전일을 단축하고 현금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HSBC는 무역금융에 로보틱스 기술을 접목시켜 관련 문서를 디지털화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AI를 통한 디지털 경쟁력 확보에 베팅했다. 물론 최적화된 알고리즘을 찾아내 데이터 변화에 따른 자체적인 학습능력을 갖추기까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향후 AI기반의 자산운용사가 되기까지 거쳐야 할 난관도 산적해 있다. 더욱이 고객(Client) 풀을 계열사 4곳에서 얼마나 넓게 확장할 수 있을지는 경쟁 시중은행들의 큰 관심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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