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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사활' 마이데이터, 롯데만 '다른 길' MBK 맞이해 수익성 위주 체질개선 진행…초기비용 부담, 인력 문제도

이장준 기자공개 2020-08-25 07:43:33

이 기사는 2020년 08월 24일 08:14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에 카드사들이 사활을 건 가운데 롯데카드만 허가 신청을 하지 않은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당장은 수익성 위주로 체질 개선을 하는 게 우선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초기 사업비용도 많이 들어가는 데다 롯데카드가 관련 인력도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최근 금융당국이 심사하기로 한 마이데이터 사업자 허가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롯데카드를 제외한 6개 전업카드사(신한·KB국민·삼성·현대·우리·하나카드)와 BC카드는 허가 절차를 밟기로 했다.

가맹점 수수료율의 지속적인 인하로 이미 본연의 카드업만으로는 수익을 내는 게 불가능해졌다. 이 때문에 카드사들은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찾기 위해 마이데이터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로 인해 롯데카드의 행보는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온다.

롯데카드도 마이데이터 사업을 완전히 포기한 상태는 아니란 입장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통해 카드사 본연의 업무를 강화할 수 있는 비즈니스로의 연결을 준비하고 있다"며 "전략 가맹점, 핀테크 업체, 외부 페이먼트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아직 새로운 사업을 벌일 시기가 아니라고 판단했다. 조금 더 준비해 마이데이터 사업 허가를 신청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최근 있었던 지배구조 변화가 신사업을 미룬 데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10월 'MBK파트너스-우리은행' 컨소시엄을 새 주인으로 맞은 이후 포트폴리오와 조직을 개편했다. 다음달 경영전략본부와 금융채권본부, 마케팅디지털본부, 영업본부 등 4개 본부 체계로 탈바꿈하고 신규 임원을 대거 충원했다.

올 3월에는 현대카드 출신 조좌진 대표를 수장으로 임명하고 이달 들어 새 브랜드 라인 '로카(LOCA)' 시리즈를 선보였다. 희망퇴직도 실시해 경영정상화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여전업계 관계자는 "롯데카드는 삼성·현대카드나 캐피탈사 출신 인력을 영입하면서 롯데그룹 시절 정체된 모습에서 탈피하고 있다며 "사모펀드는 몇 년 후 엑시트를 해야 하는데, 마이데이터 사업은 초기 투자비용도 크고 당장 수익을 기대할 수 없어 우선순위에서 밀렸을 것"이라고 전했다.

롯데카드가 롯데그룹에 남았다면 오히려 마이데이터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섰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데이터 확보가 관건인 만큼 다른 계열사들과 시너지를 내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삼성카드의 경우 삼성생명, 삼성증권 등 금융 계열사는 물론 삼성전자와 제휴를 하거나 삼성페이를 활용할 수도 있다. 카드업계 하위권인 하나카드나 우리카드도 지주사 체제에서 다른 계열사와 협업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 그에 반해 롯데카드는 시너지를 기대할 만한 '가족'이 없어졌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롯데 계열사 시절 롯데손보, 롯데캐피탈, 롯데마트, 엘포인트 등 시너지를 낼 부문이 많았을 것"이라며 "이제는 롯데 품을 떠난 만큼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봤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일부에서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이끌 핵심 인력 유출 문제를 이와 연계해 보고 있다. 명제선 전 롯데카드 디지털사업부문장(상무보)과 임성욱 전 BDA(Big Data Analysis, 빅데이터분석)부문장이 지난 6~7월 우리카드로 이직한 게 대표적이다. 명 전 상무는 우리카드 디지털그룹장(CDO) 겸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로, 임 전 부문장은 디지털사업그룹 데이터사업부장으로 선임됐다.

다른 금융권 관계자는 "롯데카드에서 데이터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핵심 인력들이 외부로 나가면서 마이데이터 사업을 이끌 여력이 부족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조직을 새로 세팅하는 과정에서 비용도 많이 지출한 만큼 마이데이터 사업을 이끌 인물을 새로 찾는 게 부담이 됐을 것이란 전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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