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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개발' FCMT, 연내 프리IPO 나선다 200억 펀딩 계획, 2023년 코스닥 상장 목표

임효정 기자공개 2021-03-02 09:33:03

이 기사는 2021년 02월 26일 13:16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연료 전지 개발사 FCMT가 올해 하반기 상장전투자유치(프리IPO)에 나선다. 조달 규모는 200억원 수준으로 공장 부지를 매입하는 데 쓰일 전망이다. 딜 완료 이후 내년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하고 본격적으로 기업공개(IPO)에 나설 방침이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FCMT는 올해 하반기 200억원 규모의 프리IPO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지난해 3월 설립된 FCMT는 연료 전지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벤처기업이다. 설립 1년도 안 된 시점에서 최근 기관투자가로부터 95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며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FCMT의 핵심 경쟁력은 스택(Stack)과 분자전해질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제조 기술이다. 스택과 MEA는 수소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이다. MEA의 경우 그간 국내외 기업들도 시스템 개발 경험이 없어 기술 개발 속도에 한계가 있었던 분야로 꼽힌다. FCMT가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요구에 맞게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창업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Case Western Reserve) 대학 연료전지 박사 출신인 이정규 대표다. 이 대표는 삼성전기, 현대자동차, 범한퓨얼셀 등에서 20년 이상 연료 전기 연구개발을 해온 전문가다.

FCMT는 창업 후 인재 영입도 확대했다. 주요 인력은 연료 전지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기술 개발이 핵심 경쟁력인 만큼 직원의 80%가 R&D 인력이다.

르노삼성자동차 수석연구원 출신 박석정 CTO가 MEA 설계와 공정개발을 책임진다. 전략과 투자는 포스코기술투자 출신 김철호 COO가 맡았다. 최근 산업은행 출신 이세휘 CFO를 영입하며 재무·회계 업무에도 힘을 실었다.

FCMT는 프리IPO 이후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다. 코스닥 시장에 입성하는 시점은 2023년으로 내다봤다. 이를 위해 내년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현재 상장 주관업무를 맡은 증권사를 선정하기 위한 작업도 준비 중이다.

FCMT 관계자는 "올해 초 클로징된 투자 라운드를 통해 캐파를 확대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확보했다"며 "하반기 프리IPO는 공장 부지를 확보하는 데 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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