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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씨티은행 철수]금융당국 “소비자보호·고용안정 주시, 이슈 적극 대응”소비자금융 출구전략, 세부안 제출받아 구체적 검토 방침

김규희 기자공개 2021-04-19 07:19:12

이 기사는 2021년 04월 16일 12: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씨티은행이 리테일과 신용카드 등 소비자금융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다. 당국은 향후 진행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소비자 보호와 고용 안정 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적극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16일 한국씨티은행에 따르면 씨티그룹은 올해 1분기 실적발표에서 한국을 포함해 호주, 중국, 인도, 베트남, 러시아 등 13개 국가의 소비자금융부문을 철수한다고 밝혔다. 대신 수익성이 높은 투자은행(IB) 등 기업금융부문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은 “기업금융 사업을 중심으로 한 한국 내에서의 사업을 재편·강화하고 이 과정에서 고객들을 충분히 지원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당국은 향후 한국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부문 철수 진행상황을 예의주시한다는 방침이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하고 고용 안정, 고객 데이터 보호 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씨티은행으로부터 세부 철수 계획안을 넘겨받을 계획이다. 이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관련 절차에 맞춰 자산과 고객 등 피해 발생 없이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한국씨티은행 쪽에서 구체적인 요청이 온 것은 없다”고 전제하며 “향후 매각 절차가 진행될 경우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영업양도 불가피성, 이용자 보호, 신용질서 유지 및 지장 초래 여부 등 인가요건을 심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출구전략으로 매각이 예상된다. 소비자금융부문을 분리해 매각하는 방안이다. 한국씨티은행은 IB 등을 포함한 기업금융부문은 사업을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당국은 매각 절차가 진행될 경우 각종 우려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개인대출, 예적금 등 리테일부문과 WM부문, 신용카드부문 등만을 쪼개 파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특히 매각 과정에서 불거질 우려가 큰 소비자보호 문제에 대해선 더 신경을 쓰겠다는 입장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건전성과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문제가 있는지 신중하게 살펴볼 것”이라면서 “한국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하는 게 아니라고 밝힌 만큼 한국씨티은행에서도 소비자 보호 이슈 등에 있어 신중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앞선 금융위 관계자 역시 “최근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과 신용정보법, 노동 관련 법 등을 기초로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면 그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검토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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