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가교운용사, 자금회수 타깃 '부동산 PF' PF 소송전 주력+개발사업 병행으로 회수율 제고, NH·한국 '공조'
허인혜 기자공개 2021-07-05 08:07:20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1일 15:3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옵티머스 가교 운용사는 옵티머스 펀드 투자 대상 중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에 집중해 자금 회수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옵티머스 펀드의 투자 대상 중 가장 회생 가능성이 높아서다.부동산 PF 관련 소송에 집중해 자금을 회수하는 한편 개발에 착수한 부동산 사업으로 추가 수익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NH투자증권이 내부 검토자료를 가교 운용사와 공유하는 등 공조에 나설 전망이다. NH증권은 부동산 PF를 통해 투자금의 약 24%인 1200억원은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가교 운용사, 부동산 PF에 희망건다…소송전·개발사업 주력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옵티머스 가교 운용사는 이르면 9월 출범할 예정이다. NH증권을 필두로 한국투자증권과 대신증권, 하이투자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등 다섯 곳의 판매사가 참여해 40억원을 출자한다. 가교 운용사가 옵티머스 펀드를 이관 받아 자금회수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가교 운용사의 '총대'를 멘 NH증권은 부동산 PF에 희망을 걸고 있다. 자금 회수와 더불어 수익률이 날 가능성이 남아있는 투자 대상이 부동산 PF라서다.
옵티머스 펀드 투자금 5150억원 중 투자가 실행된 자금은 3500억원에 그친다. 이중 채권 투자금이 720억원, 주식 투자금이 1370억원이다. 삼일회계법인의 실사 결과 채권과 주식 투자금은 90% 이상 손실이 날 것으로 파악됐다. 투자한 상장기업 대부분이 상장 폐지됐거나 거래 정지 중이다. 채권도 비슷한 상황이다.
부동산 PF 투자금은 1277억원이다. 절반은 투자가 이뤄졌다. 부산 지역 개발사업 등 26개 사업이다. 부동산 개발 초기 단계에 투자하는 부동산 PF의 특성상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투자금 대비 높은 수익률을 노릴 수 있다. 나머지 절반인 687억원은 인허가가 승인되지 않거나 잔금을 지급하지 않아 진행이 중단된 사업이다.
소송이 진행 중인 사업도 있다. 2건의 부동산 PF 소송이 진행 중으로 소송가액은 641억원이다. NH증권은 민형사상 승소 가능성을 점치고 소송가액을 회수금액에 포함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옵티머스 펀드가 투자한 부동산 PF 중 일부는 근저당 설정 등과 관련된 소송이 진행 중"이라며 "소송의 결과에 따라 부동산 PF 투자금 회수 비율이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익증권 사들인 NH·한국증권, 가교 운용사 '적극 공조'
옵티머스 가교 운용사가 설립되면 NH증권이 초기 솔루션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NH증권은 옵티머스 사태 이후 내부 태스크포스(TF)를 구축해 자금회수율을 계산해 왔다. NH증권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투자 대상 사업을 하나씩 뜯어보며 어느정도 회수가 가능한 지를 가름했다"고 전했다.
NH증권은 부동산 PF를 감안해 회수 가능 금액을 투자금의 24%인 1200억원으로 전망했다. 삼일회계법인이 전망한 회수율은 최소 7.8%에서 최대 15.2%였다. 최소 회수율과 비교하면 세 배가 넘는 금액을 회수할 수 있다고 본 셈이다. 소송가액이 포함되며 큰 영향을 미쳤고 부동산 PF에 대한 기대감도 반영됐다.
NH증권이 가교 운용사에 적극적으로 나선 이유는 전액 배상 방식 때문이다. NH증권은 투자자들에게 옵티머스 펀드 수익증권을 사오는 방식으로 투자금을 전액 돌려줬다. 옵티머스 펀드에 대한 전권이 NH증권으로 넘어오면서 자금이 회수되면 곧 NH증권으로 귀속되는 구조가 짜였다. 자금 회수율이 곧 손실보전액이기 때문에 펀드 자금 회수에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한국증권도 옵티머스 가교 운용사와 공조 관계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증권이 지난달 부실 펀드 투자금을 모두 투자자에게 돌려주기로 결정하며 옵티머스 펀드 판매금도 수익증권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전액 배상했다. NH증권과 마찬가지로 자금 회수 비율에 따라 손실이 달라지게 됐다.
한국증권은 지난달 투자상품 사후관리 전담조직인 '투자상품관리부'를 신설했다. 8명 안팎의 직원을 우선 배치했다. 가교 운용사 설립에도 손을 보탠다는 계획이다. 한국증권 관계자는 "판매사는 가교 운용사의 주주이기도 한 만큼 가교 운용사와의 협업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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