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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Watch]펄어비스, 신작 지연에 인건비 발목…첫 영업 적자개발직군 900명 돌파…붉은사막·검사모바일 중국 출시 일정 지연

성상우 기자공개 2021-08-13 07:40:52

이 기사는 2021년 08월 12일 14:01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펄어비스가 2분기 급증한 인건비에 발목이 잡혔다. 영업비용이 900억원을 돌파하면서 검은사막 출시 이후 첫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차기 대형 신작 '붉은 사막'의 출시 일정이 연기된 데다 판호 발급 이후 중국 출시로 기대를 모았던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 일정 역시 중국 내 사정으로 불투명해졌다.

12일 펄어비스는 1분기 매출 885억원, 영업적자 59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3%, 32.8% 감소한 수치다.

펄어비스는 감사보고서를 통해 실적을 공시한 2015년 이후 처음으로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매출의 정체는 시장에서 이미 예상된 바다. 기존작들의 매출이 하향 곡선을 그렸고 신작 출시가 늦어졌다. 당초 시장컨센서스는 100억원 초반 수준의 영업이익이었다.

인건비가 처음으로 450억원을 돌파하며 전년 동기 대비 48.5% 급증한 게 크게 작용했다. 전 분기 대비로도 26.1% 증가했다. 신작 개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개발인력을 대거 충원하면서 비용이 늘었다.
펄어비스 분기별 개발인력 현황 [자료=펄어비스]
펄어비스 인력 중 개발직군은 2분기에 900명을 돌파했다. 설립 이후 최대 규모다. 전년동기 대비 30%, 전 분기 대비로는 21.3% 늘어난 수치다. 2019년 2분기와 비교하면 630명대에서 924명으로 50% 가까이 급증했다. 사업·지원 등 비개발직군 인력은 2019년 하반기부터 450~550명 범위에 머물러있다.

인건비 증가탓에 영업비용이 치솟았다. 2분기 영업비용은 94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5% 늘었다. 지난해까지 30%대 후반을 유지하던 전체 영업비용 중 인건비 비중은 올해 1분기 처음 40%를 돌파한 뒤 2분기엔 47%까지 올라왔다.

신규 채용 개발인력의 대부분은 붉은사막 관련 프로젝트로 유입됐다. 붉은사막은 펄어비스의 차기 라인업 중 최대규모 신작인데다 출시를 앞둔 개발 막바지 과정이라 추가 인력 수요가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펄어비스 분기별 영업비용 추이 [자료=펄어비스]

정경인 대표는 컨퍼런스콜에서 "붉은사막 출시에 지연됨 점에 대해선 개발팀과 임직원 모두 죄송한 마음"이라며 "더 많은 콘텐츠 보강을 위해 출시일정을 미룰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판호 발급 이후 중국 출시 가능성으로 기대를 모았던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 일정도 아직 나오지 않았다. 회사측은 "성공적인 출시를 위한 최적의 시기를 중국 파트너사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펄어비스의 보릿고개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붉은사막의 출시 일정을 비롯해 판호가 발급된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출시 여부 및 일정 등이 확실해지기 전까진 펄어비스 실적 개선 가능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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