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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올PE, 인수 2년차 '승명실업' 체질개선 속도 비용 절감·사업부 양수 등 내실화, 포트폴리오 3사 시너지 제고 집중

이영호 기자공개 2022-08-09 08:22:05

이 기사는 2022년 08월 05일 13: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다올 프라이빗에쿼티(PE)가 승명실업 체질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해 승명실업 인수에 앞서 동종업계 업체인 에스원피앤피, 성원사업을 2019년 사들인 게 시작이다. 다올 PE는 포트폴리오 3개사를 중심 축으로 국내 포장재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고 있다.

승명실업은 다올 PE의 포장재 밸류체인 가운데 종이 포장재를 담당한다. 식품, 의류, 화장품 등 각종 소비재에 쓰이는 포장재를 주로 생산한다. 현재 동서식품 등 국내 유명 기업 다수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다올 PE가 승명실업을 포트폴리오로 편입한 시점은 지난해 1월이다. 당시 승명실업 지분 100%를 150억원에 인수했다. 1992년 출범한 만큼 포장재 사업 업력이 깊다는 평이다.

다올 PE 체제 출범 후 승명실업 실적은 상당 수준 변화가 있었다. 지난해 별도 기준 승명실업 매출액은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30% 성장했다. 현금창출능력 지표인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15억원으로 2020년 7억원보다 두 배 이상 상승했다. 영업손실 2억원은 인수 작업이 진행되면서 일시적 비용이 발생한 결과로 해석된다.
출처=회사 홈페이지
세부 수치에서도 다올 PE의 사업 효율화 흔적이 엿보인다. 판관비, 임원보수 등 비용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판관비는 30억원으로 2020년보다 2억원 감소했다. 매출액 증가폭 대비 비용 지출이 줄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다만 매출원가 비중이 82%에서 88%로 증가하면서 수익률은 다소 떨어졌다. 포장재 등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 설비 증설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영향으로 풀이된다.

다올 PE는 개별 기업 밸류업과 함께 포트폴리오 기업 간 사업 재편도 병행했다. 포장재 포트폴리오 3사의 역할을 분담하면서다. 이로써 종이 포장재(승명실업), 연포장재(에스원피앤피), 플라스틱 용기(성원산업)를 고객에게 일괄 제공하는 턴키 공급망을 구축했다. 지난해 승명실업이 에스원피앤피 지함사업부를 양수한 것 역시 선택과 집중 전략 일환이란 분석이다.

다올 PE 청사진은 명확하다. 영세업체 위주 포장재 시장을 재편하고 주도권을 쥐겠다는 전략이다. 포트폴리오 3사를 시장 리딩기업으로 성장시켜 기업 밸류를 높이겠다는 구상이 깔려있다.

또 다른 포트폴리오 기업인 에스원피앤피도 업계에서 쟁쟁한 기업으로 손꼽힌다. 국내 최대 독립계 연포장재 제조사다. 255억원을 투입해 구주80%를 매입했다. 다올 PE가 바이아웃한 성원산업은 PCR(Post-Consumer Recycle) 원료 기반 친환경 화장품 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한다. 에스원피앤피 EBITDA는 별도 기준 2019년 10억원, 2020년 40억원, 지난해 12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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