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D램 시장점유율, 삼성전자만 하락한 까닭 매출 30% 증발, 글로벌 점유율 40% 턱걸이…고객군 달라 나타난 일시적 현상
김혜란 기자공개 2022-12-20 14:15:55
이 기사는 2022년 12월 16일 16시3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 주요 제품인 디램(D램)의 시장점유율이 3분기 하락한 반면 SK하이닉스와 미국 마이크론은 소폭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반도체 한파'로 세 기업 모두 매출은 줄었으나 고객군이 다른 탓에 시장점유율에서 희비가 엇갈렸다.16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D램 시장점유율은 40.6%로 집계됐다. 전분기(43.4%)보다 2.8%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매출로 보면 71억3300만달러로 전분기 대비 34.2% 감소했다.
전체 시장을 놓고 보면 D램 매출이 175억4800만달러로 2분기(249억8400만달러)보다 29.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도 전분기보다 매출은 줄었으나 시장점유율은 상승했다.
SK하이닉스의 경우 매출은 52억4600만달러로 전분기 대비 25.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시장점유율은 28.1%에서 29.9%로 1.8%포인트 상승했다. 3위 사업자인 마이크론의 매출은 26.3% 감소한 43억5000만달러다. 시장점유율은 23.6%에서 24.8%로 1.2%포인트 상승했다.
글로벌 D램 시장은 '1강 2중'의 과점 체제가 확고하다. 삼성전자가 1위를 지키고 있고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이 그 뒤를 잇는다. 올 3분기 세 회사의 점유율을 합하면 95%가 넘는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부진, 고객사의 재고 조정 여파로 세 회사 모두 매출은 크게 줄었다. 다만 시장점유율에선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회사마다 고객군이 달라 나타난 일시적 현상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고객사마다 분기별로 수요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세트(완성품) 업체도 메모리 반도체 공급처를 2중으로 확보하는 듀얼벤더로 두는 경우가 많은데 삼성전자의 비중이 크다 보니 한 세트사가 메모리 주문을 줄이면 삼성전자가 다른 기업보다 타격을 더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이런 점이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분기별로 부침이 있을 수 있어 분기별 매출이나 점유율 변동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며 "연간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옴디아가 조사한 지난해 삼성전자의 D램 시장점유율은 42.7%였다.
다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공급망 불안 등 대외 변수 탓에 반도체 업황이 일시적으로 침체됐을 뿐 전체 반도체 수요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분석이다. '상고하저'의 흐름을 보일 것이란 관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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