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배터리 2024]김동명 LG엔솔 사장 "셀투팩 배터리, 완성차와 공급 논의""전고체 배터리, 시간 걸리더라도 제대로 개발"
정명섭 기자공개 2024-03-06 17:04:08
이 기사는 2024년 03월 06일 16시5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셀투팩(CTP)' 기술을 적용한 배터리의 공급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의 경우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김 사장은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배터리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에서 완성차와 셀투팩 배터리 공급 계약 가능성에 대해 "많이 논의하고 있고 결과가 나오면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셀투팩은 배터리 구성에서 모듈 단계를 제거하고 팩에 셀을 직접 조립하는 디자인이다. 기존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배터리 무게와 비용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인터배터리에서 셀투팩 배터리가 탑재된 자동차 모형을 처음 전시했다.

김 사장은 셀투팩이란 명칭을 중국기업이 먼저 쓴 것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최적화된 것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거쳤다"며 "가볍고 멀리 갈 수 있는 데다 경쟁사 수준의 원가를 유지했다는 것은 굉장히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전고체 배터리 개발 동향과 관련해 "완성도를 높이고 있고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 중"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 된 제품을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액체 전해질과 고분자계 전해질을 섞은 반고체 전지를 2026년에, 가장 높은 수준의 전고체 배터리인 황화물계를 2030년에 상용화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경쟁사의 급속 배터리 충전 기술과 관련해 "더블 레이어나 실리콘 음극재를 활용하는 것처럼 지금 많이 논의되는 기술들을 다 검토 중"이라며 "(기술적으로) 우리가 크게 뒤처지진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오는 8월 양산 예정인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를 테슬라에 공급하는지 묻는 말에 "고객에 대해 언급하는 건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는 지름 46㎜인 배터리를 말한다. 기존의 2170(지름 21㎜·높이 70㎜) 원통형 배터리 대비 에너지 용량이 5배, 출력은 6배 높다.
김 사장은 끝으로 신임 배터리산업협회장으로서 정부 연구개발(R&D) 지원이나 핵심광물 생산 지원 등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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