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인터, '명품이탈 불구' 해외패션 반등 가시화 코스메틱 역대 최대 매출, '톰보이 유상증자 단행' 반등 도모
변세영 기자공개 2024-05-10 07:43:19
이 기사는 2024년 05월 08일 17시3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명품브랜드 이탈 타격을 딛고 해외패션 부문에서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브루넬로 쿠치넬리 등 신명품 라인과 지난해(2023년) 하반기 론칭한 꾸레쥬 등 럭셔리 패션브랜드가 선방한 효과다.신세계인터내셔날에 따르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3094억원으로 전년대비 0.9% 감소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112억원으로 8.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022년 4분기부터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줄곧 역성장 곡선을 그려왔는데 5분기 만에 이를 깬 것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지난해 셀린느가 직진출로 전환하면서 실적에 직격탄을 입었다. 수익성이 높은 럭셔리 브랜드가 이탈하면서 영업이익 타격이 커진 것이다. 화장품 사업이 약진했는데도 이익률 자체가 해외 고가 브랜드와 비교해 낮은 편이라 상쇄하는 데 어려움이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이 같은 위기를 뚫고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브랜드 재편 작업에 매진했다. 지난해(2023년) 9월 론칭한 꾸레쥬와 올해 3월 선보인 더로우가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설명이다. 더로우는 ‘20대의 에르메스’라는 별칭을 얻을 만큼 온라인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밖에 올 1분기 브루넬로 쿠치넬리(+22.2%), 어그(+23.2%), 릭오웬스(+23.1%) 등이 신명품 라인도 전년대비 매출액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효자인 코스메틱부문도 호조를 이어갔다. 코스메틱부문 매출액은 1043억원, 영업이익 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5%, 16.7% 증가했다. 이는 전분기를 통틀어 역대 최대 매출이다. 럭셔리 스킨케어가 약진했다. 럭셔리 브랜드 뽀아레는 전년대비 매출액이 63.1%, 스위스퍼펙션은 63.9%나 급증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3년 내 스위스퍼펙션의 소매 매출 1000억원을 넘겨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포부다.
다만 국내패션부문은 전년대비 매출이 역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여성복 시장 환경이 녹록지 않은 탓이다. 자회사인 ㈜신세계톰보이 브랜드 재편 시너지도 아직이다. 지난해 하반기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자체 여성복 브랜드 보브와 지컷 관련 유무형 자산이 포함된 영업권 일체를 ㈜신세계톰보이에 583억원에 양도했다. ㈜신세계톰보이가 전개하는 브랜드가 스튜디오톰보이, 보브, 지컷 등 총 3개가 된 것이다. 패션역량 강화와 투자 단행 측면에서 별도법인으로 빼는 게 효율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상황 속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자회사 ㈜신세계톰보이 유상증자에 77억원을 출자하기로 결정하는 등 전폭 지원에 나섰다. 이번 유증을 통해 차입금 상환 등 재무구조를 안정화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여성복 라인을 공격적으로 키울 것으로 분석된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1분기에 해외패션과 코스메틱부문이 성장하면서 매출이 전년대비 두 자릿수 퍼센트 늘었다"면서 "자주도 적자를 많이 축소하며 수익성 개선을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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