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Watch]'IPO 초읽기' 삼성메디코스, 두자릿수 이익률 '눈길'해외진출·인수합병, 기업가치 제고 박차
김혜란 기자공개 2024-05-29 08:50:38
이 기사는 2024년 05월 27일 13시5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공개(IPO)를 준비 중인 화장품 제조사 삼성메디코스가 사상 처음으로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해외 진출과 인수·합병(M&A)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27일 삼성메디코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약 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2%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까지만 해도 적자를 냈으나 올해 흑자전환해 약 9억원 영업이익을 올렸다. 영업이익률은 13%다. 지난해 말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약 222억원, 약 6억원이었다.
올해 1분기 수익성이 개선된 건 매출원가가 줄었기 때문이다. 삼성메디코스 측은 지난해 말 도입한 전자동 생산설비 라인이 가져온 제조 혁신 덕에 매출원가를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삼성메디코스 관계자는 "매출 성장에 집중하느라 5년 동안 단가를 동결했는데, 이번에 단가를 인상했다"며 "신규고객을 편입해 매출 자체도 늘었다"고 말했다.

삼성메디코스는 내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중 상장 주관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최근 4년간 지속적으로 실적 개선을 이루고 있는 데다 올해 1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상장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매출도 2020년(약 54억원)에서 2021년 96억원, 2022년 154억원, 지난해 약 222억원으로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다.
생산자개발방식(ODM)과 브랜드개발·생산방식(OBM) 사업을 통해 거래 중인 고객사가 100여곳 정도다. ODM은 화장품 책임 판매업자(브랜드사)가 제조사에 대강의 콘셉트만 정해 개발 의뢰를 맡기면 실제 연구·개발(R&D)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해주는 사업 모델을 말한다. OBM은 ODM보다 제조사의 역할이 더 확대된 것으로 상품기획부터 디자인, 마케팅, 판매채널 확보까지 모두 대행한다.
직접 브랜드사를 인수해 사업 영역을 더 확장하기 위해 현재 매물을 검토 중이다. 기존 ODM을 넘어 브랜드 사업까지 영역을 넓혀 외형성장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앞으로 또 하나의 성장 포인트 중 하나는 해외 진출이다. 지금까지는 국내 브랜드사의 ODM만 맡았으나 해외 브랜드사와도 발주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성메디코스는 대지면적 1만440.30㎡(3158.2평), 건축면적 4751.64㎡(1437.4평)의 생산공장을 경기도 화성에 보유하고 있다. 스킨로션과 크림, 튜브, 마스크 등 스킨케어 제품을 생산하는데, 용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 월 50만개 생산이 가능한 규모다.
생산능력(CAPA·캐파) 기준으로 코스맥스와 한국콜마, 코스메카코리아에 이어 4위다. 코스맥스나 콜마와 비교해 매출 규모 차이가 크지만, '다품종 소량생산'에 특화돼 인디 브랜드 등을 대상으로 한 영업력이 탄탄한 것으로 업계에 알려져 있다.
서경 삼성메디코스 대표는 "M&A를 통해 (검토 중인) 브랜드사를 편입하면 매출액이 800억원 수준으로 확 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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