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5년 02월 05일 07시5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컬처 전성시대다. BTS와 블랙핑크가 바다 건너 미주에서도 인기스타로 자리매김했고 <기생충>은 영화의 종주국인 프랑스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드라마 <오징어게임>은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신드롬을 일으켰다.덕분에 글로벌 자금이 한국 문화콘텐츠 시장으로 활발히 유입되고 있다. 넷플릭스는 2026년까지 한국에 25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하이브도 해외 투자자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유치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커진다. 시장 확대는 긍정적이지만 글로벌 자본 유입이 가파른 인플레이션을 초래해서다. 대표적인게 제작비 인플레이션이다.

업계 관계자는 “배우 출연료가 너무 올라 국내 자본만으로 드라마나 영화를 제작할 수 없을 정도”라며 “음악산업에서도 제작비가 몇 년 사이 크게 상승해 자본력 약한 중소형사가 살아남기 어려운 구조”라고 토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전보다 뮤직비디오나 앨범 제작 비용은 2배가량 올랐다. 미디어 환경 변화로 마케팅에도 대규모 자본이 필요해졌다. 노래만 좋다면 공중파 음악방송만 출연해도 뜰 수 있는 시절은 끝난 지 오래다.
K팝 산업의 호황기가 도래했다지만 대형 엔터사에 한정된 얘기다. 대형 엔터사가 아니면 신인 아티스트를 띄우기가 더 어려워졌다는 의미다. 중소형 엔터사의 생존경쟁은 더 치열해졌다.
드라마나 영화 제작사는 사정이 더 열악하다. 수백억원의 콘텐츠 제작비 대부분이 배우 출연료로 지급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드라마나 영화가 흥행해도 제작사는 간신히 흑자를 내는 실정이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지금 제작 중인 한국영화가 손에 꼽힌다”며 “대기업이 중소형 제작사로부터 투자금을 회수하면서 줄도산 가능성도 생겼다”고 말했다.
더 이상 K-컬처는 한국인을 위한, 한국인에 의한 산업이 아니다. 이는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에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고 있다. 급격한 제작비 상승과 왜곡된 수익구조가 한국의 문화강국으로서 지속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다. 눈앞의 호황에만 매몰돼 성공의 단맛에 취해 있을 때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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