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리포트]'세자릿수 성장' 자이에스앤디, 전망치 '100% 이상' 달성매출 2.5조, 영업익 2000억…인수 마친 자이씨앤에이 실적 흡수 영향
정지원 기자공개 2023-02-02 11:43:44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1일 15:5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이에스앤디의 성장에 가속도가 붙은 모양새다.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올렸다. 자이씨앤에이 인수 효과가 반영된 데다 주택 및 건축 부문의 성장폭이 컸다. 전체 신규수주도 전망치를 훌쩍 뛰어넘었다.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자이에스앤디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조4790억원과 영업이익 198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69%, 291.5% 증가한 수치다.
자이씨앤에이(옛 에스앤아이건설)를 인수한 효과가 컸다. GS건설과 자이에스앤디는 양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지에프에스라는 특수목적법인을 통해 지난해 3월 자이씨앤에이 지분 60% 인수 절차를 완료했다. 같은 해 2분기부터 수익이 인식되면서 자이에스앤디는 조단위 매출 외형을 갖추게 됐다.
올해부터 영업이익 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까진 자이씨앤에이 인수 영업권에 대한 PPA(기업인수가격배분) 평가결과 감가상각비 286억원이 반영돼 영업이익은 다소 감소했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체질 전환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자이에스앤디는 자이씨앤에이 합병을 통해 기존 주력하던 주택과 주거개선 사업 외 건축과 플랜트 사업으로 발을 넓힐 수 있게 됐다.
자이씨앤에이의 전신은 LG그룹 에스앤아이건설이다. LG그룹의 플랜트 공사를 주 사업으로 갖고 있었다. 합병을 통해 자이에스앤디에 건축 및 플랜트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를 이식한 셈이다.
실제 자이에스앤디 매출 중 건축 부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자이씨앤에이 합병으로 연결실적에 반영되기 시작한 사업 부문이다.
지난해 사업부문별 매출 구성을 보면 △건축부문 1조8890억원 △주택 3370억원 △주거개선(Home Improvement) 1580억원 △부동산운영 940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2분기부터 실적 반영된 건축부문을 제외하고 주택부문과 주거개선부문 모두 전년보다 매출이 각각 104.2%, 1.2% 올랐다. 부동산운영부문은 실적 성장세가 둔화해 전년과 비교해 17.4% 매출이 떨어졌다.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지난해 목표치 2조5000억원을 웃도는 2조8000억원의 신규수주를 기록했다. 수주잔고는 3조4250억원 수준이다.
건축부문에서만 2조원가량 신규수주를 채웠다. 주택부문 신규수주는 4730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장은 LG 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 천안 자이타워, 속초자이엘라더비치 등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엠투엔, 작년 순이익 '흑전' 성공
- 대양엔바이오, 환경기초시설 개선 경진대회 금상 수상
- 모아데이타, 지난해 '최대 매출' 217억원 달성
- [상장 리츠(REITs) 대해부]롯데리츠, 운용자산 '11조+α' 목표
- 대동기어, 노재억 신임 대표이사 선임
- GTF "자회사 엘솔루, 코트라에 AI 번역솔루션 공급"
- [챗GPT발 AI 대전]'디지 AI' KT, 'B2B 친화+감성케어' 초거대 AI 차별화
- SK실트론, '장기공급계약' 덕에 반도체 불황에도 날았다
- [제약바이오 ESG 트래커]덩치 커져도 평가 제자리, 후계자 백인환 사장 나섰다
- 단기차입 급증한 네이버, 만기 도래하는 엔화대출
정지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새 본부장 영입한 케이리츠, 상장 절차 '날개'
- [건설부동산 줌人]'건축사업 드라이브' 동부건설, 새 대표에 윤진오 사장
- 마스턴프리미어리츠, 프랑스 물류센터 임대료 묶였다
- 케이리츠운용, '케이플라츠 신논현' 매각 재개
- [건설리포트]한미글로벌, 개발사업 실적 '선방' 순이익 '흑자'
- '디벨로퍼 도약' DL이앤씨, 임대주택 전문가 잇단 영입
- '롯데맨'으로 채운 롯데리츠, 운용 전문성 '물음표'
- [건설부동산 줌人]캡스톤자산운용, 롯데리츠 출신 김영성 본부장 영입
- [건설부동산 줌人]지평, 부동산 전문인력 영입 '리츠 자문' 공략
- [스몰캡 상장건설사 히든이슈]적자폭 키운 까뮤이앤씨, 공사대금 회수 '관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