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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햄, 외식사업 전격 진출 12일 다이닝펍 '공방' 1호점 열어…3년 내 50개 매장 오픈 목표

이효범 기자공개 2016-02-12 08:01:26

이 기사는 2016년 02월 11일 11:0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천하장사' 소시지로 유명한 중견식품기업 진주햄이 브랜드 안테나숍 겸 수제맥주 펍 론칭을 통해 외식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11일 국내 최초 육가공기업 진주햄은 국내 1위 수제맥주 '카브루', 프리미엄 소시지 브랜드 '육공방', 정통 독일식 학센(Haxen)을 맛볼 수 있는 다이닝펍(Dining Pub) '공방(工房)' 1호점을 12일 서울 반포동 서래마을에 오픈한다고 밝혔다.

실험정신이 가득한 식문화공간을 표방하는 '공방(工房)'은 지난해 진주햄이 인수한 수제맥주 회사 카브루(KA-BREW)의 고품질 맥주제조 노하우와 진주햄의 장인정신이 담긴 육가공 제조기술의 결합을 통해 높은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시장 안착을 위해 아시안푸드 전문점 '생어거스틴'을 운영하는 ㈜늘솜과 합자 법인(J/V)을 설립해 매장 운영에 대한 전문성과 노하우를 확보했다.

최근 고조되고 있는 수제맥주 붐에 부응하면서 다양한 고품질 맥주와 안주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맛과 경험을 선사하는 최고 수준의 식문화공간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직영 1호점 개설 이후 연내 2~3개 매장을 추가로 열고, 향후 3년 내 직영점과 가맹점을 포함 모두 50개 점포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방에서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차별화된 수제맥주다. 국내 1세대 대표 수제맥주 브랜드로 140여 종의 제조 노하우를 갖춘 카브루를 중심으로 20여종의 프리미엄 수입 맥주를 선보인다. 카브루에서 생산하고 있는 100여 가지 맥주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위주로 제공하고, 여성에게 호평받은 피치 에일(Peach Ale)을 비롯한 실험적인 신제품을 다양하게 추가할 예정이다. 수제맥주 마니아를 위해 미국 최고의 수제맥주 브루어리로 손꼽히는 러시안 리버(Russian River) 등 해외 현지에서도 구하기 어려운 희귀 맥주도 공급한다.

최고 품질의 수제맥주와 어울리는 먹거리를 전면에 내세운 공방은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으면서 맛과 품질을 중시하는 20~40대를 주고객층으로 겨냥하고 있다. 젊은 층의 높은 선호도를 바탕으로 최근 주부와 직장인들이 가세하면서 트렌드를 주도하는 상권으로 뜨고 있는 서울 반포 서래마을에 1호점을 오픈한 것은 이 때문이다. 특히 현재 수제맥주 시장의 핵심 고객 층인 외국인 고객들로부터의 확실한 검증을 통해, 국내 대표 수제맥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지도 담겨있다.

2개 층 80평 공간에 90석으로 이뤄진 매장 공간은 햄과 소시지, 수제맥주라는 서구적 정통에 충실하면서도 세련되고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지향한다. 시간대에 따라 가벼운 브런치와 맥주 안주용으로 메뉴를 구분해 운영한다. 주 메뉴는 진주햄의 프리미엄 소시지 라인인 '육공방'을 중심으로한 정통 독일식 소시지와 베이컨, 슈바이네 학센, 피자, 버거, 샌드위치를 중심으로 하고, 추가로 늘솜의 아시안푸드 노하우를 접목한 퓨전형 메뉴를 보완해, 기존의 펍 대비 훨씬 다채로운 메뉴 경쟁력을 보유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수제맥주 제조와 소시지 만들기 교육, 육가공품을 이용한 요리교실 등을 매장에서 수시로 열어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진주햄의 출시 이전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적극적으로 수집·반영하는 테스트매장 및 브랜드 안테나숍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1호점 오픈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소비자 기호에 부합하는 특색 있는 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박정진 진주햄 대표이사는 "장인이 직접 맥주와 소시지를 만들어 정성껏 제공하는 '공방'의 이미지를 구현한다는 기본원칙에 충실할 계획"이라며 "수제 맥주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해온 카브루와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여타 매장에서 찾아보기 힘든 새로운 맛과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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