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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금융' 선점하자…영역 넓히는 신한금융 힌동우 회장, ICT 등 기술변화 대응 2011년부터 강조

한희연 기자공개 2016-03-31 09:54:30

이 기사는 2016년 03월 30일 14:4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금융그룹이 미래 생존전략 중 하나로 '디지털 금융'을 키워드로 잡고 관련 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또 핀테크 기업과의 협업을 늘리며 기술의 발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ICT 대응 2011년부터 시작…조직개편 통해 '디지털금융' 강화

30일 신한금융지주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올초 지주회사 직제개편을 통해 기존 '시너지추진팀' 산하에 있던 '스마트금융팀'을 '디지털전략팀'으로 독립시켰다. 디지털전략팀은 본연의 업무인 디지털금융에 대한 리서치와 신사업 발굴 추진 기능을 강화하고, 그룹사의 신사업 및 제휴 추진에 대한 그룹의 총괄 부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3명을 추가 충원해 부서 인원도 기존 6명에서 9명으로 확대했다.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은 취임직후부터 디지털금융 등 기술 변화에 대한 대응을 강조해 왔다.

한 회장은 2011년 취임 직후 지주회사 내에 스마트금융팀을 만들어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했다. 2012년에는 디지털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디지털금융 영역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그룹내 혁신 인재들로 구성된 '신한 스마트 이노베이터스(Shinhan Smart Innovators)'를 만들었다. 올해 신년사를 통해서는 디지털이 변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사회로 접어들었다고 강조하며, 창조적 혁신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 신한인에게 주어진 과제라고 강조했다.

올초 그룹 임원·부서장들이 모인 '2016 신한경영포럼' 에서도 한 회장은 "진화는 한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누적되는 변화의 결과"라며 "신한도 앞으로 ICT의 발전이 가져올 새로운 세상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금융업 본업에서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고 주문했다.

한 회장 취임 초반 ICT기술 발달에 대한 대응은 '스마트금융'이라는 이름으로 이뤄졌다면 올해부터는 '디지털금융'으로 이름을 바꿔 좀 더 전략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금융'이라는 용어가 스마트폰의 출현과 맞물려 생긴 신조어로 국내에서만 사용 중이다 보니 세계적으로는 통용되는 '디지털금융'을 접목하자는 것이다. 또 다양화되고 있는 비대면 채널을 전략적으로 아우를 수 있도록 이번에 독립된 팀명도 '디지털전략팀'으로 변경했다.

◇신한퓨처스랩으로 핀테크 기업과의 협업 강화

지주 회사 내 전담 대응 부서를 만들었을 뿐 아니라 핀테크 기업과의 협력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지난 7일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신한데이타시스템 등 전 그룹사가 참여하는 신한퓨처스랩(신한 Future's Lab)의 2기 웰컴행사를 열고, 국내 핀테크 기업 16개사와 협업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신한퓨처스랩은 국내 핀테크 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해 지난해 출범한 신한의 대표적 스타트업 프로그램이다. 신한퓨쳐스랩 2기 참여사는 총 16개사로, 지난해 1기에 선정된 기업이 주로 P2P대출, 블록체인, 외환송금의 기술을 가진 7개사였던 것을 감안하면 규모가 두 배 이상 커졌다.

신한퓨처스랩 2기에는 72개의 기업이 지원, 예상보다 규모가 커졌다. 참가를 신청한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과 혁신성 또한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높아 당초 계획보다 선정 규모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신한금융은 지난 1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투자 등을 통해 이들 선정기업과의 협업 규모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2기에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월드콩그래스 (MWC)'에서 주목을 받은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온-오프라인연계(O2O) 등 다양한 핀테크 기술을 가진 업체들이 선정됐다.

이들 16개 기업은 신한금융의 주요 그룹사와 기술을 공동 개발하게 되며, 입주와 동시에 시드머니 투자를 지원받음과 동시에 향후 신한은행, 신한캐피탈 등을 통한 직접 투자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법률, 특허, 경영컨설팅 등 외부 전문인력도 제공받게 되며, 일산과 죽전의 신한금융 전산센터를 이용한 ICT 테스트도 진행할 수 있다. 약 6개월간의 육성과정을 통해 성과가 우수한 기업으로 최종 선정되면 신한금융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기회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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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퓨처스랩 데모데이에 참석한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

◇신한은행, 써니뱅크·디지털키오스크로 국내외 시장 공략

주요 자회사인 신한은행은 모바일뱅크인 써니뱅크를 은행권 최초로 선보이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써니뱅크는 기존 은행들이 제공하던 모바일뱅킹과는 많은 차별성을 가진다. 우선 국내 최초로 비대면 실명확인이 적용돼 기존에 신한은행과의 거래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또 환전, 신용대출, 해외송금 모두 신한은행 고객이 아니더라도 타행인증서나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근 써니뱅크는 기존 간편로그인 방식에서 보안성을 강화한 지문인증 로그인 서비스도 도입했다. 적용된 지문인증은 생체인증 국제표준인 FIDO 표준에 따라 구축됐으며, 보다 안전하고 최적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써니뱅크의 환전서비스인 '스피드업 누구나 환전'은 출시 9개월만에 37만 건, 2500여 억 원의 실적을 올렸다. 여세를 몰아 신한은행은 '환전모바일금고'를 선보여 인기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환전모바일금고는 환율이 낮을 때 수시로 환전해 넣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출고하는 외화 가상금고다. 여기에 환전과 관련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제공한다. 예약환전 서비스는 고객이 지정한 환율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환전이 이뤄진다. 또 가족이나 지인에게 소액의 외화를 기프트콘처럼 보내는 환전 선물하기도 가능하다.

비대면 실명확인이 가능해 써니뱅크를 통하면 신한은행 고객이 아니더라도 해외송금을 할 수 있다. 해외송금은 그동안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서 처리해야 하는 복잡한 업무였지만, 입력항목을 최대한 간소화해 빠르고 편리하게 송금신청을 완료할 수 있다.

특히 'Sunny 글로벌 신한계좌 송금'은 신한은행의 해외 영업점으로 송금하는 서비스로 수수료 발생을 최소화하고 당일 내 수취인이 받아볼 수 있다. 현재 베트남 송금에 우선 적용하고 있으나, 이른 시일내에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송금인은 송금위치조회 기능을 통해 송금의 진행상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써니뱅크는 'Sunny MyCar 대출'로 자동차금융도 취급한다. 또 기존 직장인과 군인대출에 더해 중금리대출 상품인 'Sunny 모바일 간편대출'을 내놨다. 빅데이터 기반의 소득추정 기법을 적용한 중금리 대출인 'Sunny 모바일 간편대출'은 소득증빙이 어려운 주부, 프리랜서 고객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신용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별도의 서류 제출없이 신청 5분 내에 대출 승인 여부를 알 수 있으며, 기존 은행권 대출의 사각지대였던 신용등급 5~7등급 고객은 500만원 한도 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

써니뱅크는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성도 더했다. 국내 써니뱅크 출범과 동시에 베트남에서도 '써니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가 동시에 론칭했다. 현지에서의 금융 환경과 모바일뱅킹 이용환경이 국내와 차이가 있는 점을 고려, 금융상품 중심보다 패션, 미용, 한류 등 비금융 컨텐츠 제공을 통해 신규고객을 끌어들인다는 핀텐츠(Fintech+Contents) 전략을 구사했다. 이 결과 출시 2달 만에 회원수가 1만 명을 돌파했다.

신한銀, 비대면 실명확인 시연회1
써니뱅크 출범식에 참석한 임종룡 위원장

신한은행은 지난해 12월 국내최초 비대면 실명확인을 활용한 무인 셀프뱅킹창구인 'Digital Kiosk(디지털키오스크)'를 선보이기도 했다. 디지털 키오스크는 손바닥정맥을 활용한 인증방식을 채택했다. 디지털키오스크를 통하면 영업점 창구업무 중 107가지(거래량 기준 입출금창구의 90%)가 무인체계로 가능하다.

특히 디지털키오스크는 비대면실명확인 방식에 의해 업무처리를 하면서 모든 영업점 창구업무를 ICT 자동화 체계로 전환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모바일 채널과의 융복합 서비스가 매우 다양해지고 향후 영업점 창구 방문 고객에 대한 맞춤식 응대가 가능해져 고객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여지가 마련됐다는 얘기다.

디지털키오스크는 현지 영업점 채널이 열세인 글로벌 진출 전략에서도 매우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모바일전문은행 비즈니스와 함께 해외 수출모델로서의 타당성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15.11.25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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